국민의당, '김이수 낙마' 존재감 부각·외연확장 계기되나

국민의당, 비판문자 이어 격려문자도
호남내 지지율 미미..추가 하락 가능성 제한적
전국정당화 가능성..정책결정 영향력 확대
  • 등록 2017-09-12 오후 4:50:24

    수정 2017-09-12 오후 4:50:24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국민의당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제40차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김이수 헌재소장 후보자의 인준안 부결에 대한 국민의당 책임론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향후 국민의당 행보에 대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번 김 후보자의 낙마 사태로 인해 국민의당의 존재감을 드러냈다는 분석과 함께 호남 지지기반을 중심으로 후폭풍이 거셀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국민의당은 일각에서 제기되는 ‘정략적 접근’이라는 비판을 일축하는 한편, 앞으로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에 대한 인준안의 처리 또한 개별 의원들의 판단을 존중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차 확인했다.

이날 국민의당은 김 후보자 인준안 부결에 대한 책임론이 추가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3차례 의원총회 통해 충분한 토론했고, 찬성과 반대 측이 소상하게 설명하고 설득하는 과정을 거친 끝에 자율판단을 존중해 자율투표한 것”이라면서 “인사문제에 대한 찬반 당론 자체가 대단히 비민주적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무기명 투표라는 점을 지적, “민주당도 반대표가 나왔을 것이고, 한국당과 바른정당도 소신투표했을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실제로 당 내부에서는 우려했던 것보다는 비판 여론이 거세지 않았다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한 초선 의원은 “말로 할 수 없는 욕설이 담긴 문자 폭탄도 있었지만 ‘감사하다’는 내용의 격려 문자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지난해 군인 동성애를 처벌하는 군형법 위헌소송에서 헌법재판소가 합헌 결정 과정에서 김 후보자가 반대 의견을 내면서 기독교계를 비롯한 보수단체를 중심으로 김 후보자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 또한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에 따라 오히려 국민의당의 역할론이 더욱 부각될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전국정당으로서의 외연확장과 정책정당으로서 영향력 확대를 기대해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현재 호남내 국민의당 지지율은 10%도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실적으로 김 후보자의 낙마로 인해 국민의당에 대한 호남 지지율이 추가로 떨어질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현재 호남지역에서는 국민의당 지지율이 많이 빠져나간 상황”이라면서 “오히려 국민의당을 지지하는 호남내 고연령층들의 경우 김이수 후보자에 대한 비판적인 시각이 강한 편”이라고 지적했다.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정치사회조사본부장 또한 “정당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존재감”이라면서 “국민의당이 중도정책정당을 표방할 경우 국민의당이 인정하는 정책이나 인사에 대해 수용 가능성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