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은행 수신금리 인상' 자제령에도…수신 경쟁 불가피

금융당국, 시중은행에 은행채 발행 자제 이어 수신금리 인상도 제동
은행 "당국 수신금리 올리랄 땐 언제고…수요 느는데 방법 없어"
당국 "과도한 수신금리 인상 자제해 달라는 차원"
저축銀 연내 6% 중반 금리 관측…"은행, 당국 주문 따라야"
  • 등록 2022-11-21 오후 4:42:09

    수정 2022-11-21 오후 4:42:09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금융당국이 시중은행들에 수신금리 인상 자제를 당부하고 있지만 은행채 발행도 묶인 상황에서 시중은행들의 수신금리 인상은 불가피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저축은행들의 수신금리 경쟁을 촉발해 저축은행에서는 연내 연 6% 중반대 정기예금 상품도 출시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지난 15일 서울 시내 한 은행에 정기 예금 금리 안내문이 걸려 있다. 사진=연합뉴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시중은행으로의 자금 쏠림을 막기 위해 시중은행들에 수신금리 인상 자제령을 내린 상태다. 앞서 지난 14일 금융당국은 국민·신한·우리·하나·농협·부산·SC 7개 은행 부행장들과 금융시장 점검회의를 열어 과도한 자금 조달 경쟁 자제를 주문했다. 시중은행이 수신금리 인상 경쟁에 나서게 될 경우 시중의 자금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이게 되고 결국 저축은행 등 제2금융권의 유동성이 더욱 악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 최근 시중은행에선 기준금리 지속 인상에 따라 정기예금 금리 5% 상품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은행연합회 소비자포털에 따르면 이날 기준 5대 시중은행 정기예금 상품 중 연 5%대 금리를 제공하는 상품은 우리은행 ‘원(WON)플러스예금’(5.05%)과 하나은행의 ‘하나의 정기예금‘(연 5.00%)’의 2개다. KB국민, 신한, NH농협은행의 경우에도 연 4% 후반대 금리를 제공한다.

최근의 시중은행 수신금리 인상 행렬은 기준금리 지속 인상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여기에 금융당국의 예대금리차 공시 확대로 인한 수신금리 인상 압박도 한 몫했다.

하지만 금융당국의 이 같은 스탠스가 미묘하게 바뀌기 시작한 것은 레고랜드 사태로 인한 자금시장 경색 국면이 심화하면서다. 은행채 발행을 자제하라는 당국의 주문도 이를 계기로 본격화됐다. 금융당국이 시중은행의 수신금리 인상에 제동을 거는 것은 시중 자금이 은행 예적금으로 쏠리는 ‘역(逆)머니무브’ 현상과 수신금리 인상으로 인한 대출금리 인상을 막기 위해서다. 하지만 당국의 요청으로 차환 용도의 은행채 발행까지 자제하는 분위기 속에서 수신 경쟁 자제령까지 내려지자 시중은행들은 볼멘소리를 하고 있다.

시중은행에서는 금융당국의 최근 일련의 조치들에 ‘근시안적 정책’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불과 몇 달 전까지만 해도 대출금리 만큼 수신금리를 올리라고 하더니 이젠 수신금리를 못 올리게 하고 있다”며 “회사채 시장 위축으로 기업 대출 수요가 계속 늘어나니 그에 맞춰 은행의 자금 조달 수요는 커질 수밖에 없는데, 은행채 발행도 묶여 있으니 수신금리 인상밖엔 답이 없다”고 말했다.

금융당국도 수신금리 인상 자제령의 실효성이 크지 않을 것이란 사실은 잘 알고 있다. 금융당국 한 관계자는 “결국 기준금리가 오르면 수신금리도 오를 수밖에 없고 수신금리가 은행채 시장과 동떨어져 움직일 수도 없다”며 “다만 오픈런이 발생할 정도로 과도한 수신금리 인상은 자제해 달라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저축은행 업계에서는 금융당국의 수신금리 인상 자제령이 시중은행에 먹히길 기대하는 눈치다. 통상적으로 시중은행과 1%포인트 이상의 금리차를 유지해야 저축은행으로 자금이 유입되는 만큼, 저축은행이 시중은행과 경쟁을 하기 위해선 현재 평균 정기예금 금리 수준인 연 5.5% 수준은 부족할 수 밖에 없다. 저축은행 업계에서는 시중은행과의 수신금리 경쟁이 지속될 경우 연내 연 6% 중반대 금리까지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시중은행과의 지나친 수신 경쟁은 결국 저축은행의 수익성 악화를 초래하기 때문에 저축은행의 우려는 높아지고 있다. 저축은행 업계 한 관계자는 “우리는 일단 시중은행의 움직임을 지켜보고 따라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사실 시중은행들은 수신금리를 올리는 만큼 대출금리도 올리면 되기 때문에 문제가 없지만, 우리는 그럴 여력이 없기 때문에 시중은행들이 당국의 주문에 잘 따라 주길 바라는 마음 뿐”이라고 귀띔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