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내일 당대표 출마선언..이낙연과 진검승부

김부겸, 9일 민주당 당사서 출마 기자회견
金 "당대표 2년 임기 완수" 이낙연 겨냥
'7개월 짜리 당대표' 비판에
李 "온라인 투표하면 비용 절감"
  • 등록 2020-07-08 오후 4:34:49

    수정 2020-07-08 오후 9:26:11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이 9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대표 출마를 선언한다. 김 전 장관은 경쟁자인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최대 지지기반인 호남을 이틀 연속 방문, 지지를 호소했다.

더불어민주당 차기 당권 경쟁에 나선 김부겸 전 국회의원이 8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 대표가 돼 정권을 재창출하겠다”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전 장관은 8일 오전 광주 광산구청에 위치한 자동차 선별진료소를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이어 전라북도 전주시 전북도의회를 방문해 “영·호남을 하나로 끌어안고, 2년 임기의 중책을 완수하는 당 대표가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번 전당대회는 대선 전초전이 아니라 민주당과 대한민국의 내일을 책임질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라며 이 전 총리를 겨냥했다. 민주당은 당권과 대권을 분리하고 있어 이 전 총리가 2022년 대선에 나설 경우 대선 1년 전인 내년 3월엔 사퇴해야 해 ‘7개월 짜리 당대표’가 된다.

당 안팎에서는 이번 당권 도전이 영남권 대권주자인 김 전 장관과 호남권 대권주자인 이 전 총리가 맞붙어 영호남 대결로 분석하기도 한다. 대구 출신인 김 전 장관은 전날에도 광주를 찾아 호남 민심을 공략했다. 그는 “5·18 왜곡에 대한 엄중한 처벌과 유공자 명예회복을 위한 법개정을 통해 정의가 진실의 토대 위에 바로 설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다만 김 전 장관은 자신이 당대표가 되면 대선 후보를 적극 지지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대선 승리의 선봉장이 돼 당의 후보가 누구이건 반드시 승리하도록 하겠다”고 언급했다.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에 출마한 이낙연 의원(오른쪽부터)이 8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코로나19시대 동북아 질서와 국가안보전략’ 세미나에서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홍익표 의원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 전 장관보다 이틀 앞서 전당대회 출마 선언을 한 이 전 총리는 8일 의원실 주최 토론회와 국회 세미나에 참석하는 등 당내 정치를 이어갔다. 지역 방문 등 일정은 다음주 이후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총리는 이날 cbs라디오 ‘뉴스쇼’에 출연해 “일반 국민의 50% 이상, 당원의 70% 이상이 이낙연이 (당 대표를) 해보라는 것이었다. 그래서 외면하면 안 된다고 생각했다”며 출마의 당위성을 밝혔다. 그는 경쟁자인 김 전 장관의 장점으로 “유연함, 관용”을 꼽으면서도 “내가 김 전 의원보다 조금 더 살았다. 그리고 경험의 분야가 조금 다른데 그것을 살릴 수 있지 않을까”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아울러 이 전 총리가 대선에 출마하면 7개월 만에 전당대회를 다시 열어야 한다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선 “온라인 투표를 하면 비용이 5분의 1로 절감된다”고 반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