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제 풀리고 급매 쏟아지고…'상급지' 갈아타기 나선 실수요자들

서울아파트 분양권·입주권 거래 증가해
작년 8월 0건→올해 1월 16건으로 늘어
직주근접성·교육 등 고려 상급지 수요↑
전문가 “무리한 대출은 자제, 신중해야”
  • 등록 2023-02-23 오후 5:58:33

    수정 2023-02-23 오후 7:29:37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50대 A씨는 현재 거주 중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아파트와 최근 부모님이 돌아가시면서 상속받은 안양 평촌의 아파트 두 채를 모두 처분하고 서울 강남구로 상급지 이동을 위해 급매 물건을 알아보러 다니고 있다. 아파트 가격이 추가 하락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많지만 입지가 좋은 곳은 크게 조정받지 않을 것이란 생각에 정부가 각종 규제를 풀어줄 때 움직여야 한다고 판단했다.

서울시 노원구에 2년 전 신혼살림을 차린 30대 회사원 B씨는 재개발 호재로 작년 연말과 비교해 매수 문의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고 특례보금자리론을 이용해 대환대출을 받을 수 있는 지금 본인과 아내의 직장과 조금 더 가까운 서대문구로 이사를 고민하고 있다. 급매로 나온 아파트나 분양권·입주권 거래 모두 열어두고 방법을 찾는 중이다.

[그래픽=이데일리 문승용 기자]
최근 급매물 매수를 통해 소위 ‘상급지’로의 갈아타기 시도가 나타나고 있다. 유주택자로 하락장을 피할 수 없다면 정부가 부동산 시장 경착륙 방지를 이유로 각종 규제를 대거 풀고 있는 지금이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23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해 4월 11건에서 8월 0건으로 떨어진 서울 아파트 분양권, 입주권 거래 건수는 12월에 17건으로 늘었고 올해 1월도 16건을 기록하고 있다. 아직 신고 기한이 남아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12월과 비슷하거나 이를 웃도는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현상엔 정부의 규제 완화 분위기가 큰 영향을 줬다. 정부는 서민·실수요자의 규제지역 내 주택 담보대출 한도(6억원)를 폐지하고 다주택자와 임대·매매사업자에게도 주택 담보대출을 허용하기로 했다. 여기에 전매제한 완화, 중도금 대출 제한, 무순위 청약 제한 등 시행령 입법예고를 거쳐 1분기 중 시행하겠다고 추가 규제 완화책을 예고했다.

여기에 역전세난에 급매가 늘고 있는 점도 상급지 이동을 노리는 실수요자에겐 기회로 여겨지는 이유 중 하나다. 급매물이 늘면서 새로운 아파트의 프리미엄이 상대적으로 덜 붙거나 아예 마이너스 프리미엄이 붙기도 해 분양권, 입주권 거래도 느는 추세다.

서울 강남구의 아파트 밀집지역 전경.
전문가들은 자금 여력이 충분하다면 상급지로의 이동도 괜찮지만 무리하게 대출을 받는 등의 결정은 신중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실물경기 침체, 전세가 하락 등으로 당분간 주택 가격 하락 흐름 이어질 확률 크기 때문이다.

서진형 경인여대 MD비즈니스학과 교수는 “급매 물건을 잘 잡는다면 정부가 각종 부동산 규제를 풀고 있는 지금 상급지로의 이동이 나쁘진 않은 시기라고 본다”며 “다만 아직은 주택 가격 하방 압력을 줄 수 있는 거시경제 여건들이 남아 있기 때문에 개개인의 자금 상황을 고려해야 하고 무리한 수준의 대출을 받는 등의 선택은 좋지 않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