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운하 "'처럼회'는 검찰개혁 순교자…해체는 답 아냐"

  • 등록 2022-06-14 오후 10:30:51

    수정 2022-06-14 오후 10:30:51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황운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당내에서 강성 초선 의원모임 ‘처럼회’ 해체 주장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일부 언론에서는 처럼회를 강경 개혁파 의원으로 분류하지만, 면면을 살펴보면 합리적이고 온건한 성향을 가진 의원이 대부분”이라고 밝혔다.

14일 황 의원은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처럼회는 보스가 있는 계파 모임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 “사적인 이해 관계를 벗어나 시대적 과제라 볼 수 있는 정치 개혁이나 검찰 개혁의 과정에 자신이 기꺼이 순교자가 될 수 있다는 헌신적 각오가 돼 있다”고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의원이 9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초동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청와대의 울산시장 선거 개입’ 1심 속행 공판에 참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그는 “‘정치 개혁, 검찰 개혁의 시대적 과제에 살신성인할 수도 있다’는, 사적인 이해관계, 정치적 이해관계를 초월해서 소명으로 생각하는 의원이 대부분”이라고 부연했다. 황 의원은 “이러한 선의에도 불구하고 처럼회 해체 요구가 나오는 것에 대해서는 처럼회도 스스로 되돌아 볼 필요가 있다”면서도 “남의 탓은 서로 좀 자중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온건과 순교자는 잘 안 맞는 느낌이다’는 질문에는 “신념을 지키는 것과 합리적이고 온건한 성향은 병행·양립 가능하다고 본다”고 답했다.

‘수박’ 등 혐오 언어 사용, 문자 폭탄 등과 관련해서는 “우려하지 않는 의원이 어디 있겠나. 매우 부적절하다”고 동의하면서도 언로를 막으면 안 된다고 주장했다. 황 의원은 “당원이나 국민에게 그런 용어를 쓰지 말라고 하는 건 비판에 직면할 수 있다고 본다”며 “국회의원, 지역위원장 등(책임있는 자리에 있는 사람)은 과도하다 싶을 정도의 공격을 감수해야 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그는 “민주당 당원이 당원으로서 의견을 내는 건 우리의 권리라는 목소리가 있다”면서 “‘목소리를 내는 것조차 막는가’ ‘그런 얘기를 듣지 않도록 좀 더 잘했으면 되지 않는가’ 이런 의견도 있기 때문에 같이 경청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처럼회에 소속된 의원은 총 22명이다. 황 의원을 비롯해 최강욱·김남국·김용민·이수진 의원과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법’ 강행 처리 과정에서 ‘위장 탈당’한 민형배 의원 등이 소속돼 있다. 처럼회 소속 의원들은 문재인 정부 임기 말 검수완박법 강행에 주도적 역할을 했다.

처럼회가 해체되어야 한다는 주장은 5선 중진 이상민 의원과 3선 중진 이원욱 의원이 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13일) “갈등이 생길 수 있으니 모임을 깨라고 하는 것은 너무 단순한 접근”이라며 “그렇게 생각하면 당을 해체해야 한다”고 반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