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당화" vs "내부총질"…`당헌 80조` 野 당권 레이스 도마 위

8일 박용진 `사당화 방지` 기자회견
朴 "당헌 80조 개정…사당화 논란, 또 다른 패배 우려"
정청래 "국민의힘이 쳐놓은 덫으로 내부총질"
朴·姜 단일화 요원…朴, 비명계 끌어안기 행보
  • 등록 2022-08-08 오후 6:25:49

    수정 2022-08-08 오후 9:09:33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를 새로 꾸리는 8·28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헌 80조 개정`이 새로운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사실상 유력한 당 대표 후보인 이재명 의원을 위한 ‘방탄 개정’이라는 비판이 제기되면서 박용진 후보를 중심으로 반발이 갈수록 거세지고 있는 것. 이런 상황에서 유일하게 전당대회의 반전을 이끌 카드로 꼽히는 박 후보와 강훈식 후보의 단일화 협상은 물건너갈 것으로 관측되면서, 박 후보는 최고위원 선거에 출마한 비명계(非이재명계)인 윤영찬·송갑석 의원과 연대하며 적극적인 외연 확대에 나서는 등 치열한 물밑 협상을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새 지도부를 선출하는 8·28 전당대회 지역 순회 경선을 시작한 6일 강원 원주시 한라대학교 대강당에서 열린 합동연설회에서 강훈식(왼쪽부터), 박용진, 이재명 당 대표 후보가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박 후보는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사당화 방지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최근 당내에서 논란인 사당화는 개인의 이익을 위해 당의 자원과 시간을 낭비하고 당 소속 출마자들의 당선 기회를 희생시켰다는 게 핵심”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계양을 셀프 공천` 논란에 이어 이번에 `당헌 80조 개정`도 이 후보의 사당화와 연결돼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을 만나 “당헌 80조 개정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특정인에 의해 또 다른 사당화 논란, 또 다른 패배로 가면 안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당헌 80조에 따르면 ‘당 사무총장이 뇌물, 불법 정치자금 수수 등 부정부패와 관련한 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기소와 동시에 정지하고, 윤리심판원에 조사를 요청한다’는 규정이 명시돼 있다. 이는 2020년 이해찬 전 대표가 주도해 제정했다.

민주당 전당대회를 20여일 앞두고 당 안팍에서는 ‘어대명’(어차피 당대표는 이재명)에 이어 ‘확대명’(확실히 당대표는 이재명)이라는 말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 후보를 둘러싼 성남FC 후원금 의혹, 백현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 법인카드 유용 등 사법 리스크는 여전한 상황이다. 경찰이 ‘8월 중순 수사결과를 발표하겠다’며 압박 수위를 높이는 형국이라 당대표 선출 이후 이 후보에 대한 불리한 수사결과가 나올시 대표직 유지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친명계 측은 이 후보가 당 대표가 된 이후 검찰이 기소할 경우, 대표직 직무 정지를 우려하고 있다.

친명계로 분류되는 최고위원 후보 정청래 의원은 “국민의힘이 쳐놓은 덫을 이용해서 내부총질 하는 것은 동지의 언어가 아니다”라며 박 후보 측에게 거세게 맞섰다.

정 의원은 “이 후보에 대한 검찰과 경찰의 탄압과 압수수색이 몇 년 동안 계속돼 왔지만 특별한 결론이 없고 또 대법까지 갔던 선거법 위반 사례도 무죄가 나지 않았느냐”며 “여권의 이 후보에 대한 여러 공격과 비난들은 정치탄압의 성격이 매우 짙다”고 꼬집었다.

한편 박 후보와 강 후보 간 단일화는 여전히 진전되지 않고 있다. 이날 기자들을 만난 박용진 후보는 단일화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지켜보자` 딱 이 네 글자만 말씀드린다”며 “시간 많이 남지 않았지만 포기할 때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단일화의 여지를 남겼다.

다만 박 후보는 강 후보와의 단일화에 앞서 비명계를 끌어안기 위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날 박 후보는 윤영찬 의원과 송갑석 의원, 이상민 의원과 김철민 의원 등과 연대의 뜻을 모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