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복영 신남방위원장, 미얀마 방문..경제현안 논의

2020년 한-아세안 정상회의 후속조치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에 대한 고위급 아웃리치
  • 등록 2020-12-23 오후 4:17:35

    수정 2020-12-23 오후 4:17:35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박복영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위원장이 오는 24일 미얀마를 방문한다. 문재인 대통령의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에 대한 경제협력 증진,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 착공식 및 코리아 데스크 개소식 참석을 위해서다.

박복영 신남방정책특별위원장 겸 청와대 경제보좌관(사진=연합뉴스)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는 이날 “박복영 위원장은 미얀마 투자대외경제관계부 장관, 양곤 주지사 등 고위급 정부 관계자를 면담해 지난 11월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을 적극 설명할 예정”이라며 “이에 따른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대(對)미얀마 협력 의지를 전달하는 한편, 다양한 한-미얀마 경제 현안들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또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 착공식(12.24)과 코리아 데스크 개소식(12.24) 등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지난해 9월 문 대통령 미얀마 국빈방문 당시 핵심 성과사업인 한-미얀마 간 호혜적 협력 촉진에 기여할 수 있는 행사”라고 설명했다.

양국 공동으로 미얀마 양곤에 조성되는 한-미얀마 경제협력 산업단지는 양국 상생협력의 모범 사례로 평가받는다. 우리 중소·중견 기업들의 미얀마 진출 확대 및 양호한 인프라 기반 안정적 생산 활동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코리아 데스크는 우리 기업의 대(對)미얀마 투자 지원, 미얀마 진출기업들의 애로사항 해소 및 미얀마 기업의 대(對)한국 투자 지원 등을 담당할 예정이다. 코리아 데스크는 한-미얀마 상무부 산하 무역진흥기구인 미얀트레이드와 투자대외경제관계부 산하 투자청에 각각 설치된다.

위원회는 “미얀마는 중국, 인도 및 아세안 등 신흥 지역을 잇는 요충 국가”라며 “한반도의 세 배에 달하는 광활한 국토와 천연가스 등 풍부한 천연자원, 그리고 평균연령 27세의 젊고 우수한 인력자원이 풍부한 나라”라고 강조했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글로벌 공급망 재편 과정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아 국내 기업들의 진출이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며 “이번 우리측 고위급 방문은 신남방정책 플러스 전략을 토대로 양국 간 신뢰를 더욱 공고하게 하고 양국 경제협력 확대 등 관계 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