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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와 아람코는 국내 수소 충전 인프라와 사우디아라비아 내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추진한다. 또 더욱더 견고한 수소탱크 생산과 차량 경량화와 관련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해 수소에너지와 탄소섬유 소재 개발 등에서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로써 현대차는 ‘중동 특수’는 물론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전기차 개발 능력을 필두로 수소경제 사회 구현에 한 걸음 다가섰다. 아람코는 석유 생산은 물론 수소에너지 분야까지 진출하면서 미래 글로벌 에너지 수요 패권을 쥐겠다는 야심을 드러냈다.
국내에 수소충전소 사우디에 수소전기차 확대
현대차는 지난 25일 서울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현대차와 사우디 아람코 양사 간 수소에너지 및 탄소섬유 소재 개발 협력 강화를 주요 내용으로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MOU 체결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과 아민 H. 나세르 사우디 아람코 대표이사 사장 등이 직접 참석해 미래 에너지수소생태계 구축에 뜻을 모았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수소 사회의 수요와 공급 영역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는 사우디 아람코와 현대차 간 협력을 통해 수소 인프라 및 수소전기차 확대는 물론 미래 수소에너지 중심 사회도 함께 리딩해 나갈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MOU는 현대차와 사우디 아람코가 국내에서 수소 공급 및 수소충전소 확대를 위해 전략적으로 협력을 강화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현대차는 올해 도심 지역 4곳, 고속도로 휴게소 4곳 등 총 8곳에 수소충전소를 자체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수소충전소 구축과 운영을 위해 설립된 민간주도 SPC(특수목적법인)인 수소에너지네트워크(하이넷)에도 지분 참여를 했다.
또 양사는 사우디아라비아 내 수소전기차 보급 확대를 추진한다. 사우디 아람코는 현대차의 승용 수소전기차, 수소전기버스를 사우디아라비아 현지에 도입해 실증 사업을 실시하고 보급 확대 가능성을 타진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에 성공했으며, 현재 전세계에서 판매 중인 수소전기차 가운데 가장 우수한 1회 충전 주행거리, 최고속도, 가속 성능, 공간 활용성 등을 자랑하는 ‘넥쏘’를 판매 중이다. 1회 충전으로 약 450㎞ 주행할 수 있는 신형 수소전기버스도 최근 양산을 시작했으며, 스위스 H2에너지에 올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총 1600대 규모의 수소전기 대형트럭도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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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사는 수소에너지 분야에 이어 신사업 육성을 강화하기 위해 탄소섬유 부문도 협력하기로 했다.
특히 저비용 탄소섬유(CF), 탄소섬유 강화플라스틱(CFRP)의 광범위한 제조 및 활용을 통해 자동차와 비자동차 부문에서 탄소섬유 소재가 시장에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서로 협력할 계획이다.
일본 후지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세계 탄소섬유 시장은 2016년부터 2030년까지 판매량 기준으로 약 383%, 금액 기준으로 약 211% 성장할 것으로 예측된다. 양사의 협업으로 현재 일본 등 일부 국가가 독점하고 있는 글로벌 탄소섬유 시장에서 부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현대차는 앞서 탄소섬유를 활용한 차량용 수소저장탱크를 양산해 도입하고 있으며, 차량 내 탄소섬유 등 경량소재를 확대 적용하고 있다. 사우디 아람코도 탄소섬유 등의 제조 기술 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양사는 수소와 비금속 사업 관련 협력 이외에도 앞으로 새로운 자동차 관련 비즈니스와 미래 자동차 기술에 대해서도 전반적으로 협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사우디 아람코 아흐마드 A. 알 사디 테크니컬서비스 수석부사장은 “수소와 비금속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 기회를 찾으려는 공동의 목표 달성을 향한 중요한 첫걸음으로 현대차와의 파트너십을 기대한다”며 “아람코는 다양한 사업 기회를 제공해줄 비금속 소재 활용 분야에서 선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