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약 29만명으로 파악되는 중위소득 50% 이하의 교육급여 수급권자를 대상으로 스마트 기기·인터넷을 우선 지원하는 계획을 마련한다. 현재 전국 학교는 스마트 기기 약 23만 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교육부도 자체 보유하고 있는 5만 대에 더해 수만 대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가정에 IT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농산어촌이나 도서지역 학생들을 위해서는 학교 시설을 활용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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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급여 수급자 대상 스마트기기 우선 대여
교육부는 31일 오후 정부 세종청사에서 초·중·고와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단계적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고 발표하면서 이처럼 밝혔다. 전국 학교는 4월 9일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4월 16일에는 고등학교 1~2학년과 중학교 1~2학년, 초등학교 4~6학년이, 마지막으로 4월 20일에는 초등학교 1~3학년 학생 순으로 시차를 두고 온라인으로 개학한다.
우선 저소득층을 대상으로는 시도별로 중위소득 50%이하의 교육급여 수급권자를 1순위로 스마트기기와 인터넷 지원 계획을 마련한다. 교육부는 중위소득 50% 이하에 해당되는 학생을 29만명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이 중 13만명은 이미 현재 기기와 통신비를 지원받고 있다. 나머지 16만명의 학생 중 신청자에게 단위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태블릿PC나 노트북을 우선 지원하고 부족한 경우 시도교육청이나 교육부가 추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구연희 평생미래교육국장은 “현재 전국 모든 학생들을 대상으로 스마트 기기 보유 현황을 조사하고 있으며 지난 30일 기준 전국 학교의 64%에 대한 조사를 마쳤다”며 “스마트 기기를 보유하지 않고 있는 학생 수는 17만 명 정도인 것으로 파악되며 현재 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스마트 기기 약23만 대, 교육부 자체 보유 기기 약 5만 대, 추가 확보분 수만 대를 통해 분배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농산어촌이나 도서지역 학생들에게는 기기 대여가 아닌 학교 시설을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구 국장은 “농산어촌, 도서지역 학교에는 재학생 수가 많지 않기 때문에 사회적 거리를 두거나 철저한 방역을 통해 학생들이 학교 컴퓨터실 등을 이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자녀 가구에게는 저소득층 대상으로 기기 대여를 한 뒤 물량이 남을 경우 대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다자녀 가구는 저소득층 대여 후에도 기기가 남을 경우 대여할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습 많은 직업계고는 이론 수업 후 등교 이후 실습
실습 위주로 수업이 구성돼 온라인 수업 효율성이 낮다는 지적이 나온 직업계고에 대해서는 기간집중이수제를 활용한다. 온라인 개학 시기에는 전공교과 이론수업을, 등교 이후에는 실습수업을 집중 실시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직업교육 관련 유관기관과 협의해 전공교과와 취업 관련 콘텐츠 약 1만7000여 개를 안내할 계획이다.
장애학생을 위한 지원도 마련된다. 시·청각장애 학생을 위해 원격수업 자막·수어·점자 등을 제공하고 발달장애 학생에게는 장애 유형과 정도를 고려해 다양한 형태의 원격수업과 방문 교육 등을 지원한다. 또 특수교사들의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내달 6일부터 국립특수교육원에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을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교육부는 원격수업 현장 안착을 위해 신학기 박백범 교육부 차관을 단장으로 한 개학준비추진단에 원격교육 준비·점검팀을 신설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최근 발표한 원격교육 지원계획과 원격수업을 위한 운영기준안의 현장 적용을 지원하게 된다”며 “e학습터, EBS온라인클래스 등 원격교육 시스템에 대한 모니터링, 원격교육 시범학교 운영 지원과 현장 점검, 대책 수립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