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노선 수익 비중이 큰 저비용항공사(LCC)에 또 다른 악재로 작용하면서 가뜩이나 악화된 실적에 찬물을 끼얹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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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사들은 아직 캄보디아 노선을 대폭 축소하거나 운항을 중단하지는 않았지만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한 항공사 관계자는 “현지 동향과 예약 추이를 모니터링하며 노선 조정 등 향후 대응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제는 이번 사태에 따른 불안감이 동남아 전역을 대상으로 확산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각종 여행 커뮤니티에서는 “동남아 여행 갔다가 인신매매 당할까봐 무섭다”, “캄보디아와 인접한 태국·베트남도 위험하다” 등 소비자들의 우려 섞인 반응이 잇따르고 있다.
올해 상반기 들어 대부분의 LCC는 적자를 내는 등 부진한 실적을 면치 못했다. 내수 부진, 고환율, 고유가, 항공사고 등 악재가 겹친 탓이다. 설상가상으로 3분기 전망도 밝지 않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제주항공의 3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는 16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7.4% 감소할 전망이다. 진에어는 영업이익 260억원으로 젼년 대비 35.3% 줄고, 에어부산은 150억원으로 전년 대비 60% 급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승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본·동남아 노선 수요 부진과 잇단 사고 여파까지 겹쳐 매출이 급감한 반면 운영 비용은 치솟아 성장이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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