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우 회장 “모든 경영활동의 최우선은 안전”

그룹운영회의서 ‘안전’ 강조, “생산보다 안전 우선”
안전 투자는 최우선 반영, 패스트트랙으로 신속 집행
  • 등록 2021-02-03 오후 2:20:49

    수정 2021-02-03 오후 9:18:48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생산보다 ‘안전’입니다. 안전을 올해 모든 경영활동의 최우선으로 삼아주십시오.”

3일 포스코(005490)에 따르면 최정우(사진) 회장은 최근 열린 그룹운영회의에서 “안전이 확보되지 않은 작업 지시를 받거나, 신체적 혹은 정서적 요인으로 인해 일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 같으면 작업자들은 이에 대한 거부를 요청할 수 있고, 이는 직원들의 권리로 확실히 보장돼야 한다”며 이 같이 강조했다.

이날 최 회장은 직원들에게 ‘작업 중지권’의 철저한 실행을 주문함과 동시에 “안전조치를 취하느라 생산이 미달되는 것은 앞으로 책임을 물을 것이 아니라 오히려 포상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이어 “누구라도 안전에 대해 신고하면 해당 부서에서 즉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며 “안전 관련 투자는 최우선적으로 반영하고 ‘패스트트랙’(Fast track)으로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하라”고 당부했다.

앞서 최 회장은 신년사를 통해 안전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생산우선’에서 ‘안전우선’ 프로세스로의 전환 △작업중지권 철저 시행 △안전신문고 신설 △안전 스마트 인프라 확충 △협력사 안전관리 지원 강화 △직원 대상 안전교육 내실화 등 6대 대책을 즉시 시행키로 했다. 앞으로 포스코는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설비 가동 중 일체의 정비 및 수리작업 금지 원칙을 재확인하고 작업자 안전 확보를 위해 작업중지권을 적극 안내하고 작업자 동의를 받은 후 작업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안전신문고 제도도 신설해 협력사 직원을 포함한 제철소내 모든 근무자는 불안전한 작업을 요구받거나 안전에 위협이 되는 요소들을 발견할 경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 조치할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탈부착 가능한 ‘휴대용 CCTV’ 및 ‘바디 캠’(Body Cam) 보급도 한층 늘리기로 했다.

포스코는 지난 1일 협력사의 안전을 전담 지원하는 협력안전지원섹션도 신설했다. 협력사 위험개소 개선, 안전작업 수행 지원, 안전관련 정보 공유 등의 업무를 맡는다. 내부 직원 교육도 한층 강화한다. 안전 UCC 교육은 물론, 외부 안전 전문 강사진을 초빙해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하는 동시에 제철소 공정위험관리 전문가도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