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 직면 코넥스 시장…정책적 지원 필요"

거래소, 코넥스 재도약을 위한 세미나 개최
중소기업 성장 요람 역할위해 제도 개선必
  • 등록 2021-10-28 오후 4:45:07

    수정 2021-10-28 오후 4:45:07

[이데일리 유준하 기자] “다양한 도전에 직면한 코넥스시장에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

한국거래소는 28일 서울사옥 마켓스퀘어에서 열린 ‘코넥스시장의 성공적인 재도약을 위한 세미나’에서 주제발표에 나선 신현한 연세대 교수는 이같이 말했다.

코넥스시장은 코스닥 입성을 위한 징검다리 역할을 해왔다. 하지만 이익 미실현요건(적자기업 상장)을 비롯해 기술평가, 성장성 추천 등 특례상장 제도 등으로 코스닥 직상장이 과거 대비 수월해졌고, K-OTC 등으로 장외시장이 일부 조직화되면서 코넥스의 입지가 좁아졌다. 여기에 3000만원에 달하는 투자자 예탁금, 기업이 지정 자문인(증권사)에 내야 하는 각종 수수료 등이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지원책도 가시적인 효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바이오, 미래차, 비메모리 반도체 3개 업종에 속하는 기업의 경우 코넥스 신규상장시 필요한 각종 수수료를 지난해부터 정부예산으로 지원하고 있지만, 신규 상장사는 급감했다. 게다가 금융위원회는 최근 발표한 내년도 예산안에서 코넥스 활성화 관련 재원을 7억원으로 배정, 올해보다 5억원 줄였다. 코넥스 투자 비중을 전체 자산 2%까지 맞추면 추가로 우선배정 혜택을 받던 코넥스 하이일드 펀드도 지난해 일몰 수순을 밟으면서 기관 투자자들도 등을 돌린 상태다.

신현한 교수는 “코스닥 상장요건 완화와 K-OTC 등 장외시장 활성화에 따라 (코넥스시장이) 다양한 도전에 직면했다” 면서 “단기적으로는 지정자문인 부담 완화, 기본예탁금 폐지와 함께 분산 확대가 필요하고 장기적으로는 코넥스기업이 코스닥으로 쉽게 이전할 수 있도록 이전상장 요건을 정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코넥스시장의 성공적인 재도약을 위한 세미나에 앞서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이 개회사를 하고 있다.(사진=한국거래소)


패널 토론자들도 코넥스시장 수급기반 확대를 위해 기본예탁금 3000만원과 같은 진입장벽 폐지가 가장 먼저 선행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특히 “VC 등 모험자본 입장에서는 코넥스 기업에 대한 코스닥 이전상장 부담 완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다른 토론자는 “재무실적이나 시가총액이 작은 초기 기업은 코스닥 상장 전에 코넥스 상장을 통해 성장하고 검증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필요하다”는 제안을 하기도 했다.

이날 손병두 이사장은 “코넥스시장은 지난 2013년 7월 개설 이후 외형적인 성장뿐 아니라 초기 중소기업의 성장사다리 역할에도 충실했다”면서 “최근 신규상장 기업이 감소하는 등 코넥스시장이 부진함에 따라 거래소는 제도를 잘 정비하여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코넥스 상장 부담을 완화하고 투자자의 거래 불편도 해소할 뿐만 아니라 코넥스 기업에 더 나은 인센티브를 제공해 초기 중소기업 성장의 요람인 코넥스시장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