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조합 "코트라, 두바이엑스포 한국관 운영에 中企 배제"

전시조합 측 "1순위 중소기업 결렬 후 2순위 대기업과 일사천리 계약"
코트라 측 "일정에 맞춰 전시운영 선정한 것, 오히려 일정 지연" 반박
  • 등록 2019-07-16 오후 5:45:32

    수정 2019-07-16 오후 5:45:32

16일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에서 한국전시문화조합이 코트라 규탄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앞줄 왼쪽부터 전시조합 박석중 감사, 박명구 이사장, (주)피앤 정호진 이사 (사진=중기중앙회 제공)
[이데일리 김호준 기자] ‘2020 두바이엑스포 한국관 전시 운영’ 사업을 두고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가 의도적으로 중소기업을 배제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전시문화산업협동조합(이하 전시조합)은 16일 서울시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 기자회견을 열고 “중소기업 숨통 조이는 코트라를 규탄한다”는 내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코트라가 입찰한 두바이엑스포 한국관 전시·운영 중 특히 전시 부문은 당연히 판로지원법에 의거 중소기업자간 경쟁을 실시해야 한다”며 “과도한 협상요구로 1순위 중소기업과의 협상을 일방적으로 결렬시키고 2순위 대기업과 일사천리 협상으로 계약을 체결했다”고 주장했다.

코트라는 지난 2월 ‘2020 두바이엑스포 한국관 전시·운영 용역사업’을 ‘협상에 의한 계약’으로 입찰을 진행했다. 당시 입찰 결과 협상 1순위로는 피앤과 케이비에스엔 컨소시엄이 선정됐으며 2순위로는 현대차 계열인 이노션이 선정됐다.

그러나 코트라는 피앤 측의 기술제안서상 주요 전시 및 운영 콘텐츠가 협상과정에서 다르게 표현되거나 구현기술면에서 충분한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지난 7월 4일 2순위인 이노션과 계약을 체결했다.

이에 대해 피앤 측은 “발주처와 업체 간 협상은 법적으로 14일 이내에 마무리해야 하지만 협상 쟁점이 있으면 양측이 충분한 협의를 거치기 위해 협상개시공문을 늦게 보내는 식으로 진행했다”며 “그러나 코트라는 30년이 넘게 이어져온 업계 관행을 무시하고 협상개시공문을 바로 보내 의도적으로 협상 결렬을 시도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코트라 측은 “전시운영 용역행사는 한국관 건축물이 지어진 다음 설계팀과 조율이 필요했던 시급한 문제”라며 “일정에 맞춰서 서둘러 전시운영 업체를 선정했고 오히려 일정이 지연됐다”고 맞섰다.

전시조합 측은 입찰 당시 대기업 계열사인 이노션이 참가해 2순위 자격을 획득한 부분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판로지원법에 따르면 중소기업자만을 대상으로 제한경쟁 입찰을 해야 할 한국관 전시 운영 사업에 대기업 계열사인 이노션 참여를 허용하고 결국 계약까지 체결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코트라 측은 “우선협상대상 1순위로 선정된 피앤과 2순위로 선정된 이노션과는 같은 방식으로 협상을 진행했다”면서 “입찰 당시 기술제안서에 적힌 내용과 사업수행계획, 시뮬레이션 자료나 유사영상 사례 등 피앤 측에 요구한 내용과 동일한 방식과 항목으로 협상을 진행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용역은 어떤 업체가 계약상대자로 결정되더라도 다수 중소기업이 협력사로 참여한다”며 “조합 주장은 이번 용역 입찰에 참여한 일부 중소기업 입장만 대변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명구 전시조합 이사장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전시·연출 제작설치 용역에서도 중소기업자간 경쟁입찰을 통해 전시전문 중소기업의 경험과 역량이 충분히 검증된 바 있다”며 “중소기업은 중소기업이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하고 국가 공공기관은 판로지원법의 취지를 지켜야한다고 생각한다”며 이번 입찰 결과에 대해 강한 의구심을 표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