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호한 中 소비지표…국내 소비株 탄력받나

중국 6월 소매판매 양호…무역분쟁 타격 상쇄
화장품·면세점·의류 주목…LG생건·아모레퍼시픽 2~3%↑
럭셔리시장 경쟁심화에 브랜드 포지셔닝 중요
  • 등록 2019-07-16 오후 5:47:51

    수정 2019-07-16 오후 7:17:27

중국 관련 소비주 주가 추이(디자인=김정훈 기자)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최근 발표된 중국 경제지표 중 지난달 소매판매가 시장 예상치를 상회함에 따라 중국 관련 소비주(株)에 관심이 쏠린다. 미·중 무역분쟁으로 2분기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이 둔화됐지만 내수 경기를 가늠할 수 있는 소매판매가 전년동월대비 9.8%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에 중국 소비재로 꼽히는 화장품, 면세점, 의류 관련 종목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분석이다.

16일 마켓포인트에 따르면 대표 화장품주인 LG생활건강은 전거래일대비 3.79% 오른 131만4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한국콜마는 3%대 상승했고, 아모레퍼시픽도 모처럼 2%대 상승했다.

대표 면세점주인 신세계(004170)는 1% 올랐고, 호텔신라(008770)는 약보합으로 거래를 끝냈다. 또 중국 매출 비중이 높은 패션·의류주인 F&F(007700)는 1%대 상승했고, 휠라코리아(081660)는 전일대비 변동이 없었다. 의류주이지만 화장품 매출 비중이 높은 신세계인터내셔날(031430)은 전일대비 2.70% 오른 19만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들 주가가 상승한 것은 중국 현지 소비 지표가 양호하게 나타난 영향으로 투자심리가 살아났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증권가에서는 미·중 무역분쟁으로 2분기 GDP 성장률이 6.2%로 둔화됐지만, 소비판매 개선 등을 통해 내수경기를 선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강재현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올 상반기 중국 정부가 개인소득세에 대해 감세 효과를 낼 수 있는 각종 재정정책들을 쓰면서 가처분소득 증가율이 반등하는 등 현지 소비심리가 살아났다”면서 “무역분쟁으로 수출 분야에 타격은 불가피하겠지만, 중국 정부의 노력으로 대외 악재를 상쇄해 나가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와 국내로 입국하는 패키지 단체 관광객이 줄었음에도 중국의 소비가 살아난 가장 큰 이유는 대형 따이공(중국 보따리상)으로 유통채널 구조가 재편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현지에서 국내 고가 화장품 및 면세점 브랜드 제품을 찾는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는 것도 한몫했다는 분석이다. 이에 올해 중국에서 전자상거래법 개정안 시행으로 국내 소비주들이 위축될 줄 알았지만, 오히려 다양한 수요층이 생기면서 매출에 큰 영향을 받지는 않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특히 서로의 매출에 영향을 받은 화장품 및 면세점 업체들에 대한 수요가 꾸준하다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는 해석이다.

나은채 한국투자증권 연구위원은 “중국 소비 지출을 살펴볼 때 화장품 시장은 좋은 편이며, 고가소비시장은 더 괜찮다고 보고 있다”며 “전반적으로 수요가 다양해지면서 면세점을 통해 국산 화장품, 의류 제품과 해외 브랜드를 찾는 경우가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반기 면세점 업황도 꺾이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다만 화장품 업종을 중심으로 럭셔리 시장이 형성되고 있지만, 글로벌 및 현지 업체와의 경쟁 심화에 따라 업체별 브랜드 전략도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오린아 이베스트투자증권 연구원은 “아모레퍼시픽은 중국 시장에서 설화수, 헤라 브랜드 등 럭셔리 부문 위주로는 두 자릿수 성장이 이어진 것으로 추정되지만, 이니스프리 브랜드의 부진으로 중국 전체 매출 성장률은 4~5% 수준으로 추정한다”며 “최근 중국 화장품 시장 내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들의 꾸준한 시장 점유율과 중국 로컬 브랜드들의 점유율 확대가 일어나고 있어, 앞으로는 브랜드 포지셔닝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중국 소비심리가 살아나고 있는 만큼 현지 소비주에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전종규 삼성증권 연구원은 “미·중 무역협상 재개와 중국 정책당국의 부양정책에 따라 현지 소비주에 대한 비중을 확대해볼만 하다”며 “중국 정부의 부양정책은 재정지출 확대와 소비부양, 부동산 규제완화에 집중될 것이며, 이와 함께 이달 시행되는 중국의 자동차·가전 소비촉진정책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