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수급 '첩첩산중'에 믿을 건 AZ뿐인데…부작용 불안 여전

美 얀센 접종 재개 여부 23일 발표…중단 지속 가능성도
인도, 자국 백신 부족 이유로 AZ 수출 제한
백신 수급 둘러싸고 부정적인 상황 지속
당국, AZ백신 공급 믿고 1차 접종 확대
'뇌척수염' 부작용 발생 등 불안감 여전해 문제
  • 등록 2021-04-19 오후 5:13:34

    수정 2021-04-19 오후 10:10:07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미국의 얀센 백신 사용 중단 가능성, 인도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수출 제한 등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부정적인 소식이 연일 전해지면서 국내 백신 수급에 대한 불안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정부는 최대한 1차 접종자를 확대하며 ‘백신 보릿고개’를 넘겨보겠다는 전략이나 현재 의존도가 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둘러싼 우려가 불식되지 않아 난관에 직면한 모습이다.

얀센 접종 중단 위기에 인도 AZ 수출 제한까지

미국 보건당국은 혈전증 부작용이 발생한 존슨앤존슨(J&J)의 코로나19 백신의 사용 재개 여부를 23일(현지시간) 발표할 예정이다. 애초 조건부 사용에 무게가 실렸으나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보건당국이 얀센의 백신 접종 중단을 이어갈 수 있다고 보도했다.

이 경우 국내 도입 예정인 얀센 600만명분은 물론,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에 대한 미국내 수요 급증으로 국내 백신 공급에도 연쇄 타격이 있을 전망이다. 이미 얀센 백신에 대한 접종 중단에 모더나는 미국내 우선 공급 의사를 밝힌 바 있다.

게다가 미국내 3차 접종, ‘부스터샷’까지 예고되고 있다. 부스터샷은 항체 지속 효과를 높이기 위해 백신을 한 차례 더 접종하는 것으로 미국은 3분기(7∼9월)중 부스터샷 접종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인도도 자국 내 백신 부족을 이유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수출 제한을 밝혀 당장 5월 코백스를 통해 들어오기로 한 166만800 도즈의 백신 물량에 문제가 생기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정부는 일단 “아직 코백스쪽에서 물량 공급 일정을 통보받은 것이 없다. 계획대로 물량이 들어올 것으로 본다”고 밝혔지만 우려의 목소리는 지속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AZ 믿고 1차 접종 확대하는데…‘사지마비’ 부작용 등장 등 불안 여전

현재 정부는 백신 수급의 어려움과 상관 없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2차 접종 물량까지 활용해 1차 접종자를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접종 기간을 최대 허용기간인 12주까지 늘려 물량 수급이 원활해지는 5~6월께 들어오는 물량으로 2차 접종을 진행한다는 목표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아스트라제네카는 5~6월 700만 도즈(350만명분)가 공급되는 것이 확정됐다”며 “제약사, SK바이오사이언스와 공급시기와 물량에 대해 논의 중으로 최대한 일정을 앞당기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혈전 이슈에 이어 또 다른 부작용이 불거지면서 불안이 끊이지 않고 있다.

19일 방역 당국에 따르면 40대 의료기관 종사자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마비와 발작을 동반하는 ‘급성 파종성 뇌척수염’을 진단받아 치료중이다. 해당 환자가 ‘사지마비’ 증상을 보였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불안과 공포가 퍼지기도 했다.

해당 사례는 해외에서도 보고되는 사례로 아직 유럽의약품청(EMA) 등서 주의해야 할 이상반응으로 등록하지는 않았으나 앞으로 변동될 수 있는 여지는 남아 있다는 설명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