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호(號) 다음 타깃은 `세월호 참사`…재수사 특수단 설치(종합)

부실 대응 구조작전 지연 등 논란 확산에 전면 재수사 착수
단장엔 `최정예 특수통` 임관혁 안산지청장
조국 이어 당시 법무장관 황교안 대표 정면 겨냥 관측도
  • 등록 2019-11-06 오후 4:58:15

    수정 2019-11-06 오후 4:58:15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4·16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 회원들이 지난 5일 국회 정론관에서 `세월호 참사 전면 재수사와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박일경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 관련 의혹 수사가 막바지에 이른 가운데 윤석열호(號) 검찰이 `2호 타깃`을 세월호 참사 재수사로 정했다.

대검찰청은 6일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을 구성하고 세월호 참사를 둘러싼 수사 축소 압력, 부실 대응 및 구조 지연 등 전면 재수사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검찰이 세월호 참사와 관련, 수사권을 가진 별도의 특별수사단을 꾸리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세월호 수사 축소 외압 의혹과 관련해 당시 법무부 장관이던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수사 선상에 오를 가능성도 있어 내년 4월 차기 총선을 앞둔 정치권에도 상당한 파문이 일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대검 반부패·강력부(부장 한동훈 검사장)가 특수단 수사를 지휘하고 임관혁(53·사법연수원 26기) 안산지청장을 단장으로 부장검사 2명을 포함한 8~9명의 검사가 합류할 것으로 알려졌다.

특수단은 우선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 2기인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특조위)가 조사대상으로 삼았던 부분들을 들여다볼 것으로 예상된다.

특조위는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참사 당일 해양경찰이 응급환자를 헬기로 이송하지 않아 병원 도착까지 4시간 40여분이 걸렸다”는 취지의 조사 내용을 발표했다. 당시 헬기가 맥박이 뛰고 있던 단원고 학생 A군 대신 해경 고위직만 태우고 떠났다는 것이다. A군은 헬기 대신 세 차례나 배편을 추가로 갈아탄 끝에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끝내 숨졌다. 이와 관련 조현배 해경청장은 “유족과 국민에게 유감을 표명한다”며 사과했다.

앞서 지난 4월엔 해군과 해경이 참사 당시 CCTV 영상이 저장된 녹화장치인 DVR 영상을 조작한 정황이 있다며 서울중앙지검에 수사 요청도 했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으로 구성된 `4·16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가족협의회)는 지난 2일 황 대표를 비롯해 세월호 참사 책임자로 122명을 검찰에 고소·고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책임자 명단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해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 등도 포함됐다.

특수단 설치는 그간 세월호 참사 관련 의혹을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해 온 윤석열 검찰총장이 전격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 단장을 맡게 된 임관혁 안산지청장. (사진=뉴스1)
중책을 맡게 된 임 지청장은 충남 논산 출신으로 `최정예 특수통` 검사란 평가를 받는다. 지난 2014년 1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장에서 2015년 2월엔 특수1부장으로 자리를 옮겨 한 번도 하기 힘들다는 서울중앙지검 특수부장 자리를 2년에 걸쳐 두 번 역임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임 단장은 지난 2010년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 부부장 시절 9억원의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항소심에서 유죄를 선고받았던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을 담당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장 때는 김진태 검찰총장 취임 후 첫 대기업 수사였던 STX그룹 비리 사건을 처리했다. 강덕수 전 회장을 구속 기소해 재판에 넘겼다. 특수1부장으로선 이명박 정부 자원외교 의혹 등을 수사했다. 이후 부산지검 특수부에서 윤대진 현 수원지검장과 함께 `해운대 엘시티 비리` 수사를 이끌었다.

임 지청장은 “세월호 참사에 관한 재수사 착수가 갖는 의미와 사안의 중대성을 충분히 인식하고 있다”면서 “그동안 제기된 각종 의혹들을 철저히 규명해 이번 수사가 마지막이 되도록 혼신의 힘을 다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가족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박근혜 정권 당시 청와대와 국정원, 기무사 등에 대해 성역 없이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며 “전면적인 재수사가 이뤄져 진실을 한 조각도 남김없이 밝혀내고 책임자 전원 처벌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세월호 참사 유족들은 오는 15일 특수단에 참사 책임자 관련 1차 고소·고발장을 제출할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