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1분기 성장률 0.2% 뒷걸음질…2분기만에 마이너스

오미크론發 영업 제한 등으로 개인소비 침체 직격탄
원자재가 상승·엔저 등 악재 산적…향후 전망도 암울
일 기업들 줄줄이 가격 인상…소비자에 부담 전가
"치솟는 물가에 가계소득 타격"…지갑 열기 쉽지 않아
  • 등록 2022-05-18 오후 5:05:34

    수정 2022-05-18 오후 9:31:51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일본의 경제성장률이 2개 분기 만에 다시 마이너스(-)로 돌아섰다. 올해 초 오미크론 변이가 급속도로 확산하며 일본 전역에 만연방지 중점조치가 시행된 것이 개인 소비를 크게 위축시켰다. 개인 소비는 일본 국내총생산(GDP)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2분기 들어 코로나19 감염 증가세가 둔화하고 있지만 향후 전망은 밝지 않아 보인다. 가파른 물가 상승으로 소비 위축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사진=AFP)
오미크론發 영업 제한 등으로 개인소비 침체

18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 등에 따르면 일본 내각부는 올해 1분기(1∼3월) 실질 GDP가 전분기보다 0.2% 감소(속보치)했다고 발표했다. 이같은 추세가 1년 동안 이어진다고 가정하고 산출한 연간 환산 성장률은 -1.0%를 기록했다. 일본의 실질 GDP 성장률이 마이너스로 돌아선 것은 2개 분기 만이다.

올초 오미크론 감염자 폭증으로 수도인 도쿄를 비롯해 일본 전역에서 만연방지 중점조치가 시행된 점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중점조치는 긴급사태에 준하는 방역대책으로, 시행 후 지자체장은 음식점 등에 영업시간 단축을 요청하거나 명령할 수 있다. 영업·이동 제한 등으로 개인 소비가 침체되면서 전체 성장률을 끌어내렸다.

올해 1분기 개인 소비(민간 최종소비지출) 실질 성장률은 전분기대비 -0.03%를 기록했다. 외식과 숙박 등 서비스 소비가 0.2% 줄었고, 자동차 등의 내구재 소비는 1.6% 감소했다. 의류 등 반내구재 소비도 1.8% 뒷걸음질쳤다.

다만 내수를 떠받치는 또 다른 기둥인 설비투자는 0.5% 증가해 2분기 연속 성장했다. 가스 터빈과 연구개발용 투자가 호조세를 보인 영향이다. 정부 소비(정부 지출)는 코로나19 백신 구입 및 접종 비용이 늘어 0.6% 증가, 2분기 만에 플러스로 전환했다.

일본 경제는 수출의존형이지만 올해 1분기 외부 수요의 도움을 거의 받지 못했다. 수출이 자동차 등을 중심으로 1.1% 늘었으나, 수입이 백신 구매 등으로 3.4% 증가해 외수는 3분기 만에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 때문에 전체 성장률도 0.4%포인트 떨어졌다고 닛케이는 설명했다.

물가 변동의 영향을 제외하지 않은 1분기 명목 GDP 성장률은 전기대비 0.1%(연율 0.4%) 상승했다.

(사진=AFP)
치솟는 물가에 지갑 열기 어려워…향후 전망도 암울

향후 경제 성장률도 낙관하기 어렵다. 물가가 가파르게 치솟으며 개인들이 지갑을 열기 쉽지 않은 환경이 조성되고 있어서다. 스태그플레이션(물가상승 속 경기침체) 가능성까지 나온다.

코로나19 감염 증가세가 2분기 들어 둔화하며 중점조치가 해제됐다는 점은 긍정적이다. 아울러 지난달 29일부터 이달 8일까지 3년 만에 긴급사태 선언이 없는 ‘골든 위크’(황금 연휴)를 지나면서 외식, 여행 수요도 일부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대외 여건이 발목을 잡고 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국제유가 및 원자재 가격 상승,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 및 이에 따른 엔화 가치 폭락 등으로 수입물가가 크게 올랐다. 비용 지출이 커진 일본 기업들은 줄줄이 제품 가격을 인상하며 소비자에게 부담을 전가시키고 있다. 무려 45년 동안 10엔을 고수해 온 일본의 국민과자 ‘우마이봉’마저 지난달 12엔으로 가격을 올렸다.

시라이시 히로시 BNP파리바증권 수석 경제학자는 “일본 경제는 2분기에 성장세로 돌아가겠지만 극적인 회복은 아닐 것”이라고 내다봤다. 톰 리어머스 캐피털이코노닉스 경제분석가도 “물가 고공행진으로 가계의 소득 타격이 크고, 고령의 소비자들은 감염을 여전히 우려하고 있다”며 “올해 GDP 성장이 희망적이진 않다”고 말했다.

한편 일본 정부는 고유가 및 물가 상승 충격을 줄이기 위해 전날 2조7009억엔(약 26조 48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 예산안을 편성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추경안은 다음 달까지 심의·의결을 마친다는 방침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