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北, 방역시스템 취약…코로나 남북 간 협력해야”

코로나 언급 자제는 `中 자극` 않으려는 의도
첫 보도 후 잇단 언급 작년 ‘돼지열병’ 우려 탓
자력갱생 축산 장려정책 맞물려 더 취약해져
고리형 순환생산체계도 감염 위험성 노출↑
북한 자존심 내려놓고 국제적 지원 요청해야
  • 등록 2020-02-03 오후 3:33:25

    수정 2020-02-03 오후 3:36:53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태영호 전 영국 주재 북한 공사가 “북한은 아직까지 재난관리에 있어 비효율성과 취약성을 가지고 있다”며 “남북이 경계를 긋고 따로 해결하기보다 남북 간 공동으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 방역 사업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북한이 뒤늦게 신종코로나 바이러스 존재를 언급한 것은 중국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의도이자, 지난해 유행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처럼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감 탓이라고 했다.

2016년 7월 한국으로 망명한 태영호 전 공사는 3일 자신의 블로그에 ‘중국발 바이러스 CORONA, 北은 안전한가’라는 제목의 유튜브 영상을 올리고, 북한이 1월말 돼서야 우한 폐렴을 언급한 이유와 북한 당국의 방역 실태 및 개선방안 등에 대해 이같이 분석했다.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 공사가 지난해 열린 ‘제10회 이데일리 전략포럼’에 연사로 올라 ‘평화와 번영, 그 불편한 공존을 주제’로 발언하고 있는 모습(사진=이데일리 DB).
태 전 공사는 “최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기준으로 현재 중국 전국 31개성에서 신종 코로나 누적 확진자 수는 7711명, 사망자는 170명에 달한다”며 “중국뿐 아니라 많은 나라들에서 감염자가 속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12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중국 우한 지역에서 처음 발견된 이후 전 세계적 유행하고 있으나 북한이 지난달 말 돼서야 그 존재를 언급했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대다수의 감염자가 중국인임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24일 북한 기관지 노동신문은 중국 우한시를 방문한 30대 미국인과 일본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의한 폐렴에 걸렸다고 처음 보도했다”면서 “아마 중국을 자극하지 않으려는 의도인 것 같다”고 풀이했다.

첫 언급 이후 신종 코로나 대응이 나라의 존망과 관련한 정치적 문제라며 대대적인 보도에 나선 것에 대해선 “북한 정책의 모든 출발점은 김정은 원수의 만수무강과 안녕 보장”이라면서 “제대로 방역사업을 못하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두려움과 잘못 대응했다가는 지난해 유행한 아프리카돼지열병처럼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감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태 전 공사에 따르면 실제로 북한은 지난해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에 실패해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봤다. 해외 언론 보도에 의하면 평안북도에서 수많은 돼지가 죽어 농민들이 큰 피해를 입었다.

그는 북한이 방역에 취약한 근본 원인으로 극심한 경제난을 꼽았다. 태 전 공사는 “극심한 경제난으로 수의 방역시스템이 무너진 데다 (김정은이) ‘자력갱생’을 내세우면서 가정이나 학교, 탁아소, 기업 등 개인 부업으로 축산을 장려하는 정책과도 관련이 있다”며 “이러한 개인 부업경리는 방역 관리 체계를 더욱 취약하게 만들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북한 농가는 물론 도시에 있는 아파트에서도 화장실에서 돼지를 키우고 베란다에서 닭과 오리를 치는(기르는) 집들이 많아졌다”며 “주민들로서는 배급을 주지 않으니 베란다, 화장실에서까지 가축을 키워 생계를 유지하고 있어 당국으로서도 금지시킬 수 없는 실정”이라고 했다.

아울러 북한이 강조하고 있는 ‘고리형 순환생산체계’도 전염병 감염 위험성을 더욱 증가시켰다고 했다. 그는 “고리형 순환생산체계는 가축의 배설물을 밭에 뿌려 농산물 생산을 늘리고 이렇게 얻어진 농부산물을 가축의 먹이로 다시 이용하는데 이 경우 하나의 개체만 감염돼도 집단으로 전염되는 위험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재난관리에 있어 비효율성과 취약성을 가지고 있다. 재난을 총괄하는 기구가 비상설로 존재한다”면서 “가장 큰 문제점은 방역에 필요한 기초적인 장비나 시설이 매우 부족하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태 전 공사는 또 “이번 신종 코로나와 관련해서도 마스크가 없어 주민들에게 손수건으로 입을 막으라고 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소독차도 거의 없는 상태”라고 말했다.

그는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을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선 남북이 공동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방역 협력 사업을 실시하는 것이라고 했다. 태 전 공사는 “보건이나 방역에 있어서는 사실 한반도는 하나의 권역”이라며 “예를 들어 조류 인플루엔자를 퍼트릴 수 있는 철새나 말라리아를 품은 모기들은 언제든 태백산맥을 통해서 남과 북을 오갈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전염병 문제들은 남북이 경계를 그어서 따로 따로 해결하려하면 안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북한에는 “자존심을 세우지 말고 방역에 필요한 기초적인 장비나 설비를 지원해 달라고 국제적으로 요청해야 한다”고 꼬집으면서 “모쪼록 남북 모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방역에 성공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