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과 작당”·“洪 꼬붕”…김종인 잇단 독설에 국민의힘 성토(종합)

尹에 ‘러브콜’ 대조…“정치세력 가지면 대선출마”
주호영 “작당은 당을 만드는 것…오해하신 듯”
장제원 “김종인 꼬붕이 아니어서 참 다행”
  • 등록 2021-04-20 오후 5:01:36

    수정 2021-04-20 오후 9:48:50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당 안팎의 인사를 향해 또 다시 독설을 퍼부으면서 국민의힘 현직 의원들의 성토가 잇따르고 있다. 반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해서는 지속적으로 러브콜을 보내며 차기 대권 주자로 힘을 실어주는 대조된 모습을 보였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지난 8일 국회에서 퇴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김종인 “주호영, 安 시장후보 만들려 해”

김 전 위원장은 20일 주호영 국민의힘 당 대표 권한대행을 향해 “안철수(국민의당 대표)를 서울시장 후보로 만들려고 했던 사람”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전 위원장은 이날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주 권한대행이 국민의당과 통합을 추진하는 것을 두고 “내가 그 사람은 도저히 이해를 못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4·7 재·보궐선거가 치러진 다음날 당을 떠난 후 최근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겨냥해 “건방지다”, 당을 향해서는 “아사리판”이라고 언급한 데 이어 이례적으로 당 지도부인 주 권한대행을 작심 비판한 것이다. 김 전 위원장은 “(주 권한대행이) 나한테는 차마 그 말을 못 하고, 뒤로는 안철수와 작당을 했다”며 “내가 그런 사람들을 억누르고 오세훈을 후보로 만들어 당선시켰는데, 그 사람들이 또 지금 엉뚱한 소리를 하는 것”이라며 꼬집었다.

김 전 위원장은 자신을 향해 ‘뇌물을 받은 전과자’라고 비난한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비대위원장에 대해서는 “진짜 하류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이라고 비판했다. 또 자신에게 날을 세웠던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에 대해선 “홍준표 의원 꼬붕(부하란 뜻의 일본어)”이라며 “상대도 안 한다. 지가 짖고 싶으면 짖으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또 차기 대선 국면에서 국민의힘이 아니라 윤 전 총장을 중심으로 야권이 결집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전날(19일) TV조선과의 인터뷰에서 “(국민의힘) 외부의 대선후보가 새 정치세력을 갖고 출마하면 거기에 국민의힘이 합세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에 대해서는 “스스로 새 정치세력을 갖고 출마하면 그 자체로 대선을 준비할 수 있는 것 아닌가”라고 치켜세웠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이 20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우리당 별로면 安에 뭐 때문에 입당 제한했나”

반면 주 권한대행은 김 전 위원장의 ‘작당’ 주장과 관련해 “오해가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주 권한대행은 이날(20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저는 경선 과정에서 특정인을 돕거나 한 적이 전혀 없다. 오해하신 듯하다”며 “작당은 당을 만든다는 게 작당인데, 그 현상을 보는 생각은 다 다를 수 있다”고 반박했다. 그는 “다만 단일화가 깨져서 선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고 보고 단일화가 깨지지 않는 쪽으로 노력했을 뿐 누구를 돕거나 한 적은 전혀 없다. 그 점을 잘못 아신 듯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이 ‘윤 전 총장과 관련된 새로운 정당이 만들어지면 국민의힘 의원들이 그쪽으로 합류할 수 있다’고 밝힌 데 대해선 “우리당이 별로라면 (김 전 위원장은) 안 대표에게 무엇 때문에 입당하라고 했나”라고 맞받았다.

장제원 의원도 김 전 위원장의 언급에 불쾌감을 드러냈다. 장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상대도 안 한다면서 열심히 상대를 하시네요. 김종인 꼬붕이 아니어서 참으로 다행입니다”라는 글을 남겼다. 그는 “비판자의 말 모두가 정치적 의도와 배경이 있다고 생각하는 저렴한 인식이 역시 정치 거간꾼답다”며 “자신의 처지나 상황에 따라 그때그때 말을 바꾸어도 일말의 부끄러움조차 느끼지 못하는 ‘중증 인지부조화’부터 치료하는 것이 시급해 보인다”고 비꼬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