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언론, 조국 임명 주요 뉴스로 전해…"文대통령 지지율에 영향"

최순실 사태와 조국 사태 비교하기도
문재인 정권 하에서는 한일관계 개선 어렵다는 인식 깔려
  • 등록 2019-09-09 오후 5:12:21

    수정 2019-09-09 오후 5:12:21

[과천=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이 9일 오후 취임식이 열리는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일본 매체들은 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임명 소식을 주요 뉴스로 다루며 큰 관심을 보였다.

지지통신·교도통신은 이날 문 대통령이 조 후보자를 비롯한 6명의 장관·위원장을 모두 임명한 사실을 신속하게 전했다. 특히 조 장관이 문 대통령의 ‘측근’이라는 점을 부각하며 임명 강행이 향후 문재인 정권의 국정 운영과 한반도 정치 역학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했다.

아사히 신문은 “여론조사에선 조 장관의 취임을 반대하는 의견이 찬성론을 크게 웃돌았다”며 임명 강행이 문 대통령의 지지율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마이니치 신문 역시 “검찰이 친족에 대한 수사를 벌이는 가운데 당사자가 검찰 개혁을 담당하는 법무부 장관에 임명된 사례는 (한국에서) 사상 처음의 일”이라며 문 대통령의 향후 정국 운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마이니치 신문은 문재인 정권이 검찰과의 갈등을 각오하고 정면 돌파를 했다고 봤다.

이날뿐만이 아니다. 일본 언론들은 이전부터 조 장관의 임명 논란을 심도 깊게 보도해왔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난달 29일 기사에서 ‘촛불’로 일어난 문재인 정권이 다시 ‘촛불’로 흔들리고 있다며 박근혜정권의 탄핵을 좌초한 ‘최순실 사태’와 ‘조국 사태’를 비교하기도 했다. 이 신문은 “스캔들의 내용은 다르지만 측근에 의해 발목이 잡혔다는 큰 그림은 비슷하다”며 이번 사태가 문재인 정권의 레임덕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봤다.

일본 언론들이 문재인 정권의 향방에 주목하는 이유는 문재인 정부하에서는 한·일 관계가 개선되기 어려울 것이란 시각이 강한 탓이다. 한국과의 관계 개선을 강조하는 일본 매체조차도 문재인 정부에 대해서는 비판적인 태도를 견지하고 있다. 징용 피해자 판결 문제에 대해서 중재위원회를 설치하자는 요청을 무시하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하기로 하는 행보 이면에는 문재인 정부의 ‘일본 경시론’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는 지난 4일 마이니치가 한국 정부가 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한 배경에는 ‘한·미·일 체계 대신 자주국방을 외치는 세력들의 목소리가 커졌기 때문이다’라고 보도한 것과 일맥상통하다. 닛케이 역시 지난 5일 김현종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2차장이 지소미아 종료 이유로 “국가 자존심의 훼손”을 든 것을 언급하며 청와대 외교파 가운데서는 “감정적인 판단일 뿐이며 누구의 이익도 되지 않는다”라는 불만이 있다고 전했다.

한국정부가 ‘조국 사태’로 여론이 사분오열 상황에서 일본 정부는 한국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고 있다.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 등을 초치해 말을 끊고 “무례하다”고 하는 등 외교적 결례로 논란이 일었던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오는 11일 발표될 아베 신조 새 내각에서 방위상으로 기용될 예정이다. 당초 경질될 것이란 추측이 뒤집힌 배경에는 고노 외무상의 사임이 한국 외교에 대한 책임을 물은 것이라는 ‘잘못된 메시지가 전달될 것이란 우려가 있었다’고 교도통신·닛케이 등이 전했다. 고노 외무상은 이날 태국에 이어 싱가포르 유력 영문일간지에 한·일 관계 악화의 책임이 한국 정부에 있다는 영문 기고문을 기고했다.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를 주도한 세코 히로시게 경제산업상 역시 참의원 간사장으로 중용될 전망이다.

△아사히 신문이 9일 ‘문 대통령, 의혹의 측근을 법무부 장관에 정식 임명’이라는 제목으로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 소식을 전했다.[사진=아사히 신문 홈페이지 캡처]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