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 표심? 그들이 '무야홍'에 열광한 이유에 답 있다

발목잡는 과거 논란·외면당한·공약...청년층 “둘 다 비호감”
눈높이 낮춘 소통행보 홍준표 의원 벤치마킹해야
  • 등록 2021-11-25 오후 10:00:00

    수정 2021-11-25 오후 10:16:14

[이데일리 공예은, 전수한 인턴 기자] “두 후보 모두 과거는 엉망진창에, 대선후보로 나선 이후 행보도 영 마음에 들지 않는다. 그들이 그리는 미래에 대한 기대도 없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통령 후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에 대한 유현아(24·가명)씨의 평가는 청년들이 두 후보를 바라보는 시선을 대변한다. 청년들은 윤석열도, 이재명도 싫다. 그들이 걸어온 길, 걸어가고 있는 길이 마음에 들지 않다보니 그들이 걸어갈 길에 대한 기대 또한 없다.

두 후보 진영에서 청년 표심을 돌리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MZ마케팅’에 대한 반응이 싸늘하다. 청년들에게 이번 대선은 과거-현재-미래‘ 3박자가 모두 엇나간 ’비호감 월드컵‘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20일 충북 진천에서 열린 두번째 명심캠프에서 청년들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발목잡는 과거 논란·외면당한·공약...청년층 “둘 다 비호감”

두 후보의 비호감 지수는 20대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윤 후보 선출 직후에 이뤄진 SBS·넥스트 리서치의 여론조사에 따르면, 양 후보의 비호감도는 18~29세에서 나란히 70%를 돌파했다. 전 연령대를 통틀어 가장 높은 수치다.

지지율이 상대 후보보다 높다고 안심할 일은 아니다. 좋아서가 아닌 덜 싫어서 지지하는 것이다보니 언제든 등을 돌릴 수 있어서다.

한국갤럽의 ’5차 정치현안조사‘에 따르면 “다른 후보 지지로 바꿀 수 있다”고 답한 청년층은 69.1%로, 50대(20.7%)·60대(16.1%)에 비해 확연히 유동적인 태도를 보였다.

청년층은 이들의 과거 행적이 비호감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입을 모았다. 이재명 후보의 경우 ‘형수 막말’·‘대장동 의혹’이 아픈 부분이다. 윤 후보는 전두환 옹호 발언 등 연이은 ‘말실수’와 ‘고발 사주’ 의혹 사건의 여파가 컸다. 양쪽 모두 대통령으로서의 자질을 의심받게 한 사안들이다.

유재현(25)씨는 “둘 다 비호감이다. 이재명 후보는 막말과 연루된 비리 의혹이 걱정이고, 윤석열 후보는 잦은 실언 탓에 ‘이 사람이 과연 대통령 후보 자격이 있나’라는 생각이 든다”라고 말했다.

두 후보가 과거 ’비호감‘ 굴레에서 벗어나지 못하는데는 두 후보가 청년들을 타깃으로 내놓은 공약이 청년들의 외면을 받고 있는 영향도 크다. 어제의 실수를 만회할 오늘의 성과 역시 낙제점이란 얘기다.

이재명 후보의 대표 청년 공약인 ’기본시리즈‘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청년들이 적지 않다.

김보겸(25)씨는 “국민지원금이든, 기본소득이든 퍼주기 정책으로 나라 곳간이 거덜나면 결국 우리 세대가 그 짐을 짊어져야 하지 않냐”고 반문하며 “재원마련에 대한 고민도 없는 정책에 현혹될 정도로 청년들이 멍청하진 않다”고 말했다.

윤 후보가 내놓은 청년 공약 역시 마찬가지다. 지나치게 피상적이어서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대표적인 윤 후보의 청년 공약은 △청년 가구 원가주택△신혼부부 역세권 첫 집△청년도약보장금 등이다.

홍진기(25)씨는 “또 ‘사탕발림’이다. 현 정부의 공공일자리 정책도 실상은 ’노인일자리‘가 아니였나. 이름만 그럴듯하게 붙여 막 던지는 느낌”라고 말했다.

이수빈(26)씨는 “두 후보는 청년들의 절반인 여성 청년 관련 공약이 전무하다”며 “두 후보에게 청년은 ‘서울에서 4년제 대학을 다니는 2030 남성’뿐인 것처럼 보인다”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서울 마포구 경의선숲길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대학생·취준생·청년창업자들과 티타임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청년 표심 ‘무야홍’ 홍준표 행보에 답 있다

두 후보 모두 대선 판세를 좌우할 수 있는 청년 표심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지만 반응은 싸늘하다.

윤석열 후보 캠프에서2030세대가 겪고 있는 문제점을 공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추진한 캠페인인 ’민지(MZ)야 부탁해‘는 이름부터가 시대착오적이란 반응이 나온다. 이재명 후보 진영에서 시작한 ’매타버스(매일 타는 민생버스)‘ 또한 마찬가지다.

송우승(25)씨는 “‘민지야 부탁해’라는 캠페인 표어를 듣고 헛웃음부터 났다. 작명센스는 1도 찾아볼 수 없는 캠페인 이름이 중요한게 아니다. 현실성 있는 공약부터 고민해달라”고 말했다.

김지수(25)씨도 “또 ‘쇼’한다는 생각밖에 안 든다”며 “어쩔 수 없이 해야 되니까 억지로 하는 느낌이지 진정 청년을 위한다는 마음은 느껴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두 후보가 벤치마킹해야할 대상은 국민의힘 대선후보 경선에서 청년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모았던 홍준표 의원이다

홍 의원이 청년층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었던 것은 ’차별화한 접근방식‘이 첫 손에 꼽힌다. 홍 의원은 청년들에게“대화하자”며 억지로 붙들지 않았다. 청년이 먼저 이야기해주길 기다리며 ’경청‘의 자세를 보였다.
사진=홍준표 페이스북
홍 의원이 개설한 온라인 플랫폼 ’청년의 꿈‘이 대표적인 사례다. 청년의 꿈은 홍 의원이 청년들과 소통하기 위해 개설한 사이트다. 오픈 사흘만에 페이지뷰 1000만을 돌파하며 빠르게 회원수를 늘려가고 있는 이 플랫폼에선 자유롭게 쌍방향으로 소통이 이뤄진다. 홍 의원이 “전두환 전 대통령 문상을 가는게 도리 아니냐”고 묻자 찬반으로 나뉘어 청년들이 토론을 벌였고 결국 홍 의원이 청년들의 의견을 들어 문상을 포기한게 대표적 사례다. 대뜸 ’만나자‘고 찾아와 악수를 청하고 설교를 늘어놓는 식인 ’민지야 부탁해‘나’ 매타버스‘와 차별화한 부분이다.

김세영(24·가명)씨는 “우리가 언제 그들에게 와달라고 했나, 버스에 태워달라 말한 적이 없다. 또 설교하러 온다는 느낌”이라고 말했다.

청년들이 가려운 부분을 직격한 ’직격‘한 선명한 공약 역시 2030세대들이 홍 의원에 열광한 이유다. △로스쿨폐지·사시부활 △수시폐지·정시100% 등이 대표적이다. 파격적이고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들지만 끊임없이 터져나오는 불공정 이슈들에 지친 청년들에게 ’사이다‘ 같은 공약이었다.

김재원(25)씨는 “대통령이 바뀐다고 없던 일자리가 갑자기 생기겠냐. 단기적인 ‘청년 시리즈’는 원치 않는다”면서 “홍준표의 공약은 거시적으로 사회의 불공정을 뿌리뽑자는 확실한 메시지가 느껴진다”고 말했다.

홍준표 특유의 시원시원하고 거침없는 말투도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실제 ‘무야홍(무조건 야권 후보는 홍준표)’, ‘홍카콜라’ 등 센스 넘치는 별명은 홍 의원이 청년층에서 인기를 모으는 데 한 몫을 했다.

서정건 경희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청년들의 표심을 잡기 위해 무엇을 하겠다고 먼저 나서서 공약을 남발하기보다 청년들이 생각하는 문제는 무엇이고, 해결책은 무엇인지 진지하게 들어주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큰 호응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