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번환자 감염원 오리무중…`해외유입 차단→지역방역` 급선회

29번환자 14일이내 행적 추적 시작…감염원은 아직
"지역사회 감염 단정은 일러"…역학조사 후 판단
지역 방역망 강화로 확산 예방에 주력하기로
요양병원 전수조사, 이동식 진단검사 조직 등 구성
  • 등록 2020-02-17 오후 4:33:24

    수정 2020-02-17 오후 4:33:24

[이데일리 함정선 기자] 보건당국이 코로나19 29번 확진환자에 대해 역학조사에 나서고 있지만 여전히 환자의 감염원, 감염경로에 대한 정보는 오리무중이다. 29번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하루 만에 아내 역시 확진 판정을 받았으나 두 사람은 물론 가까운 가족들 역시 해외 여행 이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감염원을 찾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닐 전망이다.

다만 보건당국은 두 환자의 동선을 모두 확인할 때까지 29번과 30번 환자 발생으로 국내 지역사회 감염이 시작된 것이라고 단정하지는 않을 방침이다. 그럼에도 지역사회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진 만큼 그동안 해외 유입 차단에 중점을 뒀던 방역대책의 방향을 지역사회 확산 방지 쪽으로 바꾸기로 했다.

[이데일리 이영훈 기자]


29번 감염원 접촉 장소 2~3곳추정…14일 행적 다 살펴야

16일 확진 판정을 받은 29번 환자는 증상이 나타난 이후 여러 의료기관을 방문했지만, 해외여행 이력이 없어 의료진도 코로나19임을 의심하지 못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17일 기준 29번 환자의 접촉자는 114명이며, 이 중 병원에서만 이료진 45명, 환자 31명 등 76명의 접촉자가 발생했다.

보건당국은 29번 환자와 30번 환자의 접촉자를 격리하는 한편 두 사람의 14일 이전 행적까지 함께 살피고 있다. 29번 환자의 발병 시기는 2월5일, 30번 환자의 발병 시기는 6일로 추정되며 잠복기를 고려해 이보다 14일 이전의 동선에서 감염원과 감염경로를 찾아야 하기 때문이다.

두 사람의 거주지인 종로구와 연관이 있는 기존 확진자 동선은 ‘명륜교회’ 한 곳이나 보건당국의 설명에 따르면 해당 교회와 두 사람의 연관성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보건당국은 29번 환자가 종로 소재 노인복지관 등에 들렀던 것을 파악하고 그곳에 코로나19 관련 증상을 나타낸 사람이 있었는지 또는 해외 여행 이력이 있는 사람이 있었는지 등을 살피고 있다.

보건당국이 29번 환자의 감염원을 확인할 때까지 국민들의 불안은 쉽게 가시지 않을 전망이다. 29번 환자의 감염원인 누군가가 코로나19 감염 상태인지를 모른 채 지역사회를 활보하고 다닐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감염원과 경로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를 해야 한다”며 “당국이 감염원을 전혀 추정하지 못하는 것은 아니며 몇 가지 가능성을 두고 조사 중”이라고 말했다.

지역사회 확산 방지로 방역 방향 바꿔…‘이동식 검사’ 조직도 마련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에 대한 우려를 가라앉히기 위해 정부도 방역대책의 방향을 틀었다. 이전까지는 해외에서 국내 유입되는 코로나19 차단에 주력했다면, 이제는 지역사회의 방역망을 꼼꼼하게 펼치는 것에 집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그간 방역체계로 찾아내지 못했던 환자를 발견하기 위해 진단 검사를 확대하고 코로나19 등 감염병에 가장 취약한 요양병원의 보호 조치를 강화하기로 했다.

먼저 환자 조기발견을 위해 해외여행력이 없더라도 의사의 소견에 따라 진단검사를 실시하고 의료진의 판단에 따라 원인불명 폐렴으로 입원 중인 환자에게도 필요하다면 해외여행력과 무관하게 진단검사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감시대상 사례정의 6차 개정안을 곧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병원기반 중증호흡기 감염병 감시체계와 인플루엔자 실험실 표본감시체계()에 코로나19 검사를 추가하고 또 이 감시체계에 참여하는 의료기관도 확대해 지역사회 감염 대비 감시망을 강화할 방침이다.

노인 입원 환자 등 취약계층으로 코로나19가 전파되는 것을 막기 위해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중국(홍콩, 마카오 포함) 등 특별입국절차대상지역 여행이력이 있는 종사자·간병인에 대한 업무배제 여부 등도 전수조사하기로 했다. 실태조사는 전국 1470여 개 요양병원 전체를 대상으로 17~18일 이틀 동안 진행되며 △모든 요양병원 종사자의 중국 등 특별입국절차 대상지역 여행 이력과 이들의 업무배제 여부 및 미배제한 경우 그 명단 등을 점검하고 시정 명령을 내릴 계획이다.

이외에도 아직 검토 단계이긴 하나 선별진료소 방문이 어려운 의심환자들을 위해 ‘이동식 선별진료소’를 만드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필요한 곳에 방문해 코로나19 검사를 위한 검체를 채취하는 조직 등이 만들어질 전망이다.

김강립 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은 “아직 지역사회 감염이 본격화했다고 판단하기는 이르지만 우리와 교류가 적지 않은 국가들에서 감염 경로가 명확하지 않은 확진 사례가 다수 나타나고 있다”며 “정부는 지역사회 확산을 막기 위한 예방적인 조치에 최선을 다하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