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상 웃도는 `재초환 부담금`…리모델링 정비사업 '주목'

서울 뿐 아니라 수도권에서도 부담금 수억대 달해
새정부 규제완화 예고 불구 관련법안 통과 불투명
대형·중견건설사 전담팀 설립 리모델링 시장 군침
  • 등록 2022-07-25 오후 6:53:40

    수정 2022-07-25 오후 9:30:25

[이데일리 이성기 기자] 새 정부의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재초환) 규제 완화 예고에도 부담금이 조합 예상을 웃도는 경우가 속출하면서 리모델링 사업이 다시금 주목을 받고 있다. 국회 과반 의석을 차지한 더불어민주당이 재초환 규제 완화에 부정적이라 관련 개정안의 국회 통과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인 탓이다. 이에 건설사들도 리모델링 사업 발주 증가에 발맞춰 물량 확보를 위해 전담팀을 구성하는 등 속도를 내고 있다.

[그래픽=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25일 정비업계에 따르면 재건축을 진행 중인 서울 동부이촌동 한강맨션은 최근 조합 예상 금액인 4억원의 배 가까운 7억7000만원이 통보됐다. 부담금 예정액이 가장 컸던 성수동 성수장미(5억원) 보다 2억 7000만원이나 많다. 재건축초과이익 산출 기관인 한국부동산원과 조합 간 시세 평가가 달라 부담금이 조합의 예상치를 크게 웃돈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뿐만 아니라 수도권과 지방에서도 억대 부담금이 통보되고 있다. 수원 영통2구역 재건축 단지의 예정 부담금은 2억9500만원, 대전 용문동 재건축 단지는 2억7600만원으로 3억원에 육박하는 수준이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건설사들도 리모델링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다. 그간 재건축 대비 수익성이 떨어져 인기가 낮았지만 재초환 금액이 커지면서 상황이 역전됐기 때문이다. 지난해 대형 건설사들의 리모델링 사업 수주액은 총 8조 666억원으로 전년 대비 7조2791억원 늘어났다.

이에 대형 건설사는 물론 중견 건설사들도 전담팀 설립 등 속도를 내고 있다. 올해 들어 SK에코플랜트가 사상 처음으로 리모델링 시장에 진입한 데 이어 한화건설과 코오롱글로벌, 호반건설도 사상 첫 리모델링 시장 진출을 예고하고 있다.

SK에코플랜트는 5월 쌍용건설과 함께 인천 부개주공3단지 리모델링 사업을 수주한 바 있다. 이 사업으로 리모델링 시장 첫 진출을 신고했다. 용인 수지 뜨리에체아파트 리모델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단독 수주도 앞두고 있다.

한화건설은 오는 10월께 서울 강서구 염창무학아파트 리모델링 수주로 관련 시장에 합류할 것으로 예상한다. 앞서 현장 설명회에 단독 참여해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한화건설은 조합원 총회를 거쳐 시공사로 선정되면 창사 첫 리모델링 수주가 된다. 지난 1월 리모델링 전담팀을 신설하며 시장에 뛰어든지 6개월 만이다.

코오롱글로벌도 사상 첫 리모델링 수주를 앞두고 있다. 창원 성원토월 시공사 입찰에 포스코건설, 현대건설, 현대엔지니어링과 함께 참여해 시장 진출을 앞두고 있다. 호반건설도 연내 리모델링 시장 첫 진출이 예상된다. 서울 성동구 응봉신동아아파트 리모델링 조합은 쌍용건설·호반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했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불확실한 재건축 규제 완화를 기다리기보다 리모델링을 통해 빠르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며 “1990년대~2000년대 초반 지어진 아파트 소유주들 사이에서 재건축 대신 리모델링이 실현 가능한 대안이라는 인식이 생겨나면서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하는 단지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