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공부·현장방문'…바른미래, 경제정당 부각 안간힘

바른미래, 3일 아침부터 오후까지 연이어 현장행보
워크숍 통해 '소득주도성장' 정책 비판
경제단체 만난 자리에서 '대안 정당' 호소
  • 등록 2018-07-03 오후 8:07:00

    수정 2018-07-03 오후 8:19:25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왼쪽)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를 예방한 자리에서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바른미래당이 경제정당을 표방하며 현장행보를 시작했다. 당 지도부는 이른 아침부터 강연과 중소기업중앙회, 소상공인연합회, 한국경영자총협회 등 경제단체와의 연이은 만남 등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주요 경제정책을 비판했다.

3일 오전 7시부터 진행한 정책워크숍에서는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과 교수를 초청해 정부의 핵심 정책인 소득주도성장을 비판했다. 김 교수는 이 자리에서 “소득주도성장을 통해 단기적으로 국내총생산(GDP)은 증가할 수 있다”면서도 “경제학적으로 볼 때 장기적으로는 어려워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최저임금인상에 대해서도 “수혜자가 불분명한 현행 최저임금인상보다 분배효과가 확실한 근로장려세제(EITC)를 도입해야 한다”며 재원 마련에 대한 고민을 주문했다. 워크숍에 참석한 김성식 바른미래당 의원도 과거 국민의당 시절의 중부담·중복지 정책을 거론하며 “앞으로 재정투입이 필요한 부분은 제대로 된 증세를 통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진 경제 단체와의 만남에서도 기조는 이어졌다.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은 “중소기업 10개중 8개사가 최저임금 인상에 대해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보인다”면서 “소상공인업종·생계형 업종 등에 있어서 이원화한 임금결정, 현장을 입장을 반영한 인상수준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채이배 바른미래당 의원은 “준비도 제대로 안된 일자리안정자금의 신청률은 80%가 넘지만 실제 지급한 액수는 20% 정도에 불과하다”며 “대기업의 유보이익이 중소기업에까지 흐를 수 있는 성과이익공유제가 실행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며 대안을 제시했다.

경총과의 만남에서도 마찬가지다. 손경식 경총 회장은 “노사문제가 우리경제, 나라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라 생각한다”면서 “노사정 대화 체제를 잘 유지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관영 바른미래 원내대표는 “지난 문재인 정부 1년은 경제성장을 위해 아깝게 흐른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면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유도하기 위한 답은 바로 국회에 있다”고 화답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같은 현장행보에 대해 “지난 지방선거를 준비하면서 정책대안정당으로의 진면목을 보여 드리지 못한 상태에서 선거를 치렀다”면서 “1당·2당의 경쟁 속에서 바른미래당이 정말 균형 잡힌 목소리를 낼테니 지지해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바른미래는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총 10번에 걸쳐 워크숍을 진행한다. 오는 6일에도 현장 방문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