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퇴임한 박한우 사장 "기아차, 역경 극복할 것이라 믿어"

31일 전 임직원에게 이메일로 퇴임의 변 보내
"뉴 기아로 나갈 출발점 서 있어..반드시 가야할 길"
"새로운 리더십으로 도전과 변화 받아들여야"
37년간 현대차그룹 근무.."나는 영원한 현대기아맨"
  • 등록 2020-03-31 오후 4:35:35

    수정 2020-03-31 오후 4:35:35

박한우 기아차 사장이 지난 1월 14일 여의도 콘래드 서울 호텔에서 열린 ‘CEO 인베스터 데이’에서 중장기 미래 전략 ‘Plan S’와 ‘2025년 재무 및 투자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기아차 제공)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박한우 기아자동차(000270) 사장은 31일 “기아차는 뉴 기아(New Kia)로 나아가야 할 출발점에 서 있다”며 “새로운 성장엔진과 새로운 리더십으로 도전과 변화를 받아들여 글로벌 시장에서 TIER 1(선두) 그룹으로 우뚝 서야한다”고 말했다. 37년 4개월간 현대자동차그룹에 근무했고, 5년 5개월간 기아차 대표이사를 맡았던 박 사장은 이날 기아차 사장에서 퇴임했다.

박 사장은 이날 전직원에게 이메일로 보낸 퇴임사를 통해 “저는 오늘 긴 항해를 마치고 퇴임하려 한다. 길었지만 보람되고, 힘들었지만 가슴 벅찬 시간을 보냈다”며 “거친 파도와 세찬 바람 속에서 무사히 항해를 마칠 수 있도록 저를 지탱해 주신 현대차 그룹과 기아차의 임직원 모든 분께 진실한 마음을 담아 다시 한 번 감사를 드린다”고 운을 뗐다.

박 사장은 “오늘까지 37년 4개월의 직장생활을 이어 온 것은 정말 행운인 것 같다”며 “그리고 샐러리맨의 꽃인 CEO가 됐다. 5년 5개월이라는 기아차 대표이사 직책은 매순간 긴장과 책임의 연속이었지만 보람도 컸던 시간이었다”고 소회했다.

이어 “재임시절,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기아차가 많이 성장했고, 특히 제가 맡았던 기아타이거즈가 2017년 한국시리즈 우승이라는 쾌거를 맛보기도 했다”며 “그렇지만 직장생활 중 가장 역동적이었던 시간은 주재원들이 선호하지 않는 무덥고 힘든 인도에서 보낸 10년의 해외경험이었다. 이를 통해 도전과 기회를 경험했고 이는 오늘날의 저를 있게 하는 커다란 밑거름이 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제 기아차는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지속가능한 성장과 더 큰 도약을 위해서 변신을 해야 한다”며 “올해 초 저는 기아 인베스터 데이에서 기아의 미래전략인 Plan S를 통해 기아의 전기차,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서 기업문화, BI, CI, DI 등 이 모든 것을 새롭게 바꾸는 로드맵을 밝혔다. 물론 이 길이 힘들고 어렵지만 반드시 가야할 방향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박 사장은 “떠나면서 좋은 기억만 안고 가겠다. 어렸을 때 어머니께서 해주시던 음식이 평생 그립듯이 떠나더라도 저는 영원한 현대기아맨”이라며 “어디에 있든 현대기아차의 힘찬 소리가 지구촌 곳곳에서 울려퍼지기를 소망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떠나면서 자동차 시장을 둘러싼 글로벌 환경 악화와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마음이 무겁다. 제가 어려운 순간마다 떠올렸던 말이 있다”며 ‘Hopefor the Best, Prepare for the Worst’(최고를 바라되 최악의 상황에 대비하라)란 말을 소개했다.

박 사장은 “우리 모두가 최선을 기대하면서도 최악을 잘 대비한다면 지금까지 현대기아차가 수차례 역경과 시련을 잘 이겨냈듯이 현재의 모든 어려움도 능히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믿는다”고 격려했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7일 박 사장을 고문으로 위촉하고, 신임 사장에 송호성 글로벌사업관리본부장을 선임하는 인사를 단행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