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특위까지… `파상공세` 준비하는 통합당

13일 소상공인 살리기 특별위원회 발족… 특위 위원만 20명
지난주 부동산대책·특위사모펀드 피해구제 특위 등 출범
'특위 정치'로 당 이미지 개선→지지율 상승 이어질지 관심
  • 등록 2020-07-13 오후 5:10:33

    수정 2020-07-13 오후 5:10:33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미래통합당이 코로나19로 위기에 놓인 자영업자·소상공인 대안 마련을 위한 ‘소상공인 살리기 특별위원회’를 공식 발족, 현안 대응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서 지난 주에는 부동산대책 특위와 사모펀드 비리방지 및 피해구제 특위를 동시에 출범시키기도 했다. 당 지지율 30%대도 지키지 못하는 상황에서, 정부·여당에 대한 파상공세를 통해 분위기 반전을 이끌어낼지 이목이 집중된다.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의장, 윤영석 특위원장 등이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소상공인 살리기 특별위원회 임명장 수여식에서 위원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통합당은 13일 윤영석 의원을 위원장으로 한 소상공인 살리기 특위를 출범시켰다. 특위는 소상공인의 경쟁력을 키우는 방안뿐 아니라 소상공인을 보호하며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실천해 나가는 데 중점을 둔다는 계획이다. 부위원장으로는 박성중·강기윤·송석준 의원 등이 맡았고 특히, 소상공인들의 이권을 대변하는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출신인 최승재 의원이 간사로 임명됐다. 여기에 8명의 당 소속 의원들과 12명의 외부 전문위원들로 구성된 대규모 특위로 출발을 알렸다.

윤영석 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의 경제정책이 실패하고 최근 코로나19로 가장 직격탄 맞는 분야가 바로 자영업·소상공인 분야”라며 “35조 5000억원 규모의 추경이 통과됐으나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을 위한 직접 지원은 없고, 대출의 경우에도 담보가 없는 사람이 많아 실질적인 효과가 없다는 지적이 많다”고 했다. 이어 “자영업자·소상공인은 여러 사회보험에서 소외돼 복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이들의 사회 안전망 확대를 관심있게 다룰 것”이라고 했다.

간사를 맡은 최승재 의원은 “소상공인들이 문재인 정부 들어서 매우 어려운 나날을 보내고 있다. 특위가 만들어지고 새 희망을 만들 수 있을 거라고 본다”며 “가시적인 결과를 만든 특위, 결과를 만들어내는 특위로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통합당은 국민의 알 권리 보장, 민생 밀착 정책 마련 등을 목적으로 연이어 특위와 TF(태스크포스)를 쏟아내고 있다. 지난 주에는 라임자산운용·옵티머스 자산운용 펀드 등 사모펀드의 금융 사고를 막기 위한 피해구제 특위가 활동을 시작했다. 여기에 종부세 강화 등을 담은 부동산 정책의 문제점과 개선안을 연구 조사하는 부동산 대책 특위까지 나온 상태다.

현재까지 △외교·안보특위 △저출생대책특위 △위안부 할머니 피해 진상규명 TF △인국공(인천국제공항공사) 공정채용 TF △고 최숙현 선수 사건 진상규명 및 체육인 인권보호 TF 등을 운영 중이며 향후 이스타항공 진상조사 TF까지 계획 중이다.

현안 대응을 위한 ‘특위 정치’가 당 이미지 개선은 물론 지지율 상승으로 이어질지도 관심이다. 현 정부·여당에서 수사 지휘권 논란·부동산 정책·박원순 시장 의혹 등 실책이 나오면서 여론이 악화하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통합당은 그 반사이익을 가져오지 못하고 있다. 이날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 조사에 따르면 미래통합당 지지율은 지난 주 대비 0.4%p 내려간 29.7%로 30%대가 붕괴됐다. 민주당은 39.7%를 기록했다. 지난 6일 30.1%를 기록하면서 민주당과의 지지율 격차를 한 자릿 수로 좁혔으나, 이내 30%대를 지키지 못하면서 다시 두 자릿 수로 벌어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