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전마다 ‘검찰 겨냥’ 입장문 꺼낸 김봉현…신빙성 ‘흔들’

김 전 회장, 지난 16일 시작으로 세 차례 입장문 공개
‘국감 전 공개’ 입장문…檢·野 비리의혹으로 초점 전환
신빙성 의문 목소리…추 장관-윤 총장 대치 이어질 듯
  • 등록 2020-10-26 오후 4:33:17

    수정 2020-10-26 오후 10:26:09

[이데일리 박순엽 기자] 이른바 ‘라임자산운용(라임) 사태’의 핵심 인물로 꼽히는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 측이 법무부와 대검찰청 등의 국정감사를 앞두고 연이어 검찰을 겨냥하는 옥중 입장문을 내놓고 있어 그 의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만, 관련 재판에서 김 전 회장의 입장문에 담긴 주장과 다른 내용의 증언이 나오고 있어 그 신빙성에 대한 의문도 함께 제기된다.

김봉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위해 지난 4월 26일 오후 경기 수원남부경찰서 유치장에서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국감 전마다 ‘옥중 입장문’ 공개…수사 초점 옮겨져

김 전 회장 측은 지난 16일 1차 옥중 입장문 공개를 시작으로 언론에 총 세 차례 김 전 회장의 입장을 밝혔다. 공교롭게도 세 개의 입장문은 수사를 담당하는 서울남부지검을 비롯해 대검찰청, 법무부 등 관련 기관의 국감이 열리기 전에 차례로 공개되면서 입장문에 담긴 김 전 회장의 주장은 국감 내내 파급력 크게 다뤄졌다.

특히, 김 전 회장 측이 처음으로 현직 검사 접대·짜 맞추기식 수사 등 검찰 비위 의혹을 폭로한 1차 입장문은 공개 직후 정치권과 검찰을 크게 뒤흔들었다. 폭로 당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지시로 비위 의혹 검사들에 대한 감찰에 착수한 법무부는 김 전 회장을 소환해 조사를 펼쳤고, 추 장관은 19일 수사지휘권을 발동해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휘권을 박탈했다.

이후 김 전 회장은 대검찰청 국감 전날인 지난 21일엔 “여당 정치인들은 라임 펀드와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수차례 얘기를 했음에도 6개월에 걸쳐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는 내용의 2차 입장문을 공개했고, 법무부 종합감사를 앞둔 지난 25일엔 MBC에 3차 입장문을 보내 “검찰이 오히려 먼지 털 듯 짜 맞추기 수사를 했다”고 주장했다.

주요 국감마다 김 전 회장의 주장이 공개돼 중요 화제로 다뤄지면서 여권 인사들의 개입·연루 가능성이 제기되던 라임 사태는 검찰·야권 인사들의 비위 의혹으로 수사 초점이 옮겨졌다. 이 때문에 김 전 회장이 관련 국감 전날마다 검찰을 겨냥하는 옥중 입장문을 공개하는 것에 대한 의도에 의문이 제기되기도 했다.

‘김봉현 입장문’ 신빙성 있나?…대치 국면 이어질 듯

한편에선 김 전 회장의 입장문 내용과 관련 재판에서의 증언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다며 김 전 회장 측이 공개한 입장문의 신빙성을 문제 삼는 목소리도 나온다. 여권 인사들에 대한 로비 의혹과 관련해 ‘검찰이 여권을 겨냥해 짜 맞추기식 수사를 했다’는 김 전 회장의 주장과는 다른 정황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김 전 회장의 수원여객 횡령 공범인 김모씨는 지난 23일 김 전 회장이 도주 중이던 지난 3월 “언론의 관심을 다른 데로 돌려야 한다”며 이상호 전 더불어민주당 부산 사하을 지역위원장과 룸살롱에서 어울린 사진을 언론에 뿌리라고 지시했다는 취지의 법정 증언을 했다. 김씨 증언이 맞는다면 김 전 회장이 ‘여권 로비 의혹’을 자발적으로 언론에 흘리려 했던 것이다.

앞서 김 전 회장은 지난 8일 “이강세 스타모빌리티 대표가 ‘내일 청와대 수석을 만나기로 했는데 비용이 필요하다’고 해서 현금 5000만원을 전달했다. (이 대표가) 인사하고 나왔다고 했는데, 금품을 전달했다는 취지였다”고 법정 증언을 했지만, 이후 21일 공개된 2차 입장문을 통해 “둘 사이에 금품이 오갔는지 본 적이 없다. 이 대표가 (로비 자금을) 중간에서 썼을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며 말을 바꾸기도 했다.

한편 김 전 회장의 입장문을 둘러싼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대치 국면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윤 총장은 지난 22일 “사기꾼이라고는 말하지 않겠지만, 중형 선고가 예상되는 그런 사람 얘기 하나를 갖고 총장 지휘권을 박탈하고 검찰을 공박(攻駁)하는 건 비상식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추 장관은 26일 검찰 비위 수사와 관련해 “감찰 결과 사실로 확인돼 이미 수사 의뢰를 했다”며 “수사 중으로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