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근길 뉴스]기안84 ‘복학왕’, 장애인 희화화·인종차별→여혐 논란

  • 등록 2020-08-13 오후 5:00:00

    수정 2020-08-13 오후 5:00:00

[이데일리 장구슬 기자] 이데일리가 오늘 하루의 주요 이슈를 모아 [퇴근길 뉴스]로 독자들을 찾아갑니다.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등 퇴근길에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세상 소식을 매일 오후 5시에 배달합니다. [편집자주]

웹툰작가 기안84(왼쪽)가 네이버 웹툰에 연재중인 ‘복학왕’ 작품에서 여자 주인공이 회식 자리에서 배 위에 얹은 조개를 깨부수는 등의 장면을 넣어 여혐 논란에 휩싸였다. (사진=이데일리DB, 네이버 웹툰 ‘복학왕’-광어인간 2화 캡처)


여혐 논란 휩싸인 기안84…‘나 혼자 산다’ 하차 요구 빗발

웹툰 작가 기안84(본명 김희민)가 여혐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복학왕’ 최신 회차에서 여주인공이 40세 남자 팀장과 회식자리에서 배 위에 얹은 조개를 깨부순 후 “열심히 한다고 되는 게 아니다. 학벌이나 스펙, 노력 같은 것이 아닌..”이라는 문구가 등장합니다. 이후 그녀는 정직원으로 입사했고, 팀장은 자신이 이날부터 여주인공과 사귄다고 밝힙니다. “술에 취해 키스 해버렸다”는 팀장에게 남주인공은 “잤냐”고 묻고 팀장은 웃음을 지엇습니다. 해당 장면은 일부 수정됐지만, MBC ‘나 혼자 산다’ 게시판에는 기안84의 하차를 요구하는 글이 이어졌고,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그의 웹툰 연재 중지를 요구하는 글이 등록됐습니다. 앞서 기안84는 ‘복학왕’에서 청각장애인 희화화, 인종차별 논란 등이 잇따라 일어 사과한 바 있습니다.

이재명 경도지사.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민주당 지지율 하락, 제일 큰 영향은 부동산 문제”

이재명 경기도사가 미래통합당의 지지율이 더불어민주당을 앞지른 것에 대해 “국민이 뭔가 새로운 기대를 하는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이 지사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한 토론회에 참석한 뒤 기자들과 만나 “정치는 언제나 국민 의사를 존중하고, 삶을 개선하는 것이어야 하는데, 그런 노력을 조금 더 많이 해달라는 채찍으로 생각된다”고 밝혔습니다. 또 민주당 지지율 하락 원인을 묻자 “제일 큰 영향은 부동산 문제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답했습니다. 통합당이 당 정강·정책에 이 지사가 주장해온 기본소득을 넣는 것에 대해선 시의적절하다고 평가했습니다.

목포의 ‘도시재생 사업 계획’을 미리 파악한 뒤 차명으로 부동산을 매입한 혐의로 재판을 받아 온 손혜원 전 의원이 12일 남부지법에서 열리는 1심 선고 공판에 출석하며 지지자들과 포옹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손혜원 “1심 유죄? 억울 정도가 아니라 어이없다”

목포 부동산 투자 관련 의혹으로 1심에서 유죄 판결을 받은 손혜원 전 의원이 억울함을 거듭 호소했습니다. 손 전 의원은 12일 YTN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에서 “저를 이해하지 못하면 되게 복잡한 사안이지만 저를 알면 쉬운 사안”이라며 재판부가 자신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것 같다고 했습니다. 또 보안자료 유출로 부패방지법 위반이 유죄로 판단된 데 대해서도 이해하기 어렵다고 밝히며 “억울 정도가 아니라 어이가 없다”며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이날 재판부는 손 전 의원의 부동산실명법 위반, 부패방지법 위반 혐의에 대해 유죄를 인정해 징역 1년6개월을 선고했으며, 손 전 의원 측은 곧장 항소했습니다.

작가 공지영(왼쪽)과 배우 김부선. (사진=이데일리 DB)


공지영 vs 김부선, ‘음란 사진’ 두고 설전

배우 김부선과 공지영 작가가 서로 비난하며 설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지난 11일 공 작가는 페이스북에 “전 남편의 음란 사진과 관련해 김부선으로부터 1년째 협박을 받고 있다. (이제는) 공개하라”고 김부선에게 말했습니다. 이에 김씨는 “자신은 파일 유출에 대한 공개적인 사과를 요청했을 뿐”이라며 지난 1월 공 작가에게 보낸 메시지 일부를 공개했습니다. 김씨는 “저는 선생님에게 자칫 단점이 될 수 있는 그 어떤 말들 그 누구에게도 지금까지 한마디 한 적 없다. 그게 사람에 대한 예의”라고 사과를 요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사과해달라고 딱 한 번 카톡한 게 전부”라며 “이 글이 협박인가”라고 되물었고, 공 작가는 “입 더러워질까 못한 말이 더 많다”고 재차 공격했습니다.

14일은 ‘택배 없는 날’…17일부터 정상근무

CJ대한통운과 롯데, 한진 등 대형 택배사들과 우정사업본부는 내일 하루를 ‘택배 없는 날’로 정해 휴무할 방침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13일) 온라인쇼핑몰 등에서 주문한 상품은 다음 주 월요일인 17일부터 순차적으로 배송됩니다. 택배업계 측은 “긴급한 상품의 경우는 오늘까지 배송이 가능한지 확인한 뒤 주문하는 게 안전하다”며 “임시공휴일로 지정된 17일은 정상 근무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