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준, 긴축 대비용 유동성 대책 마련…"12월부터 국채 매입 줄일 듯"

카운트다운 시작한 미 연준 테이퍼링
"델타 변이의 경제 영향 이전보다 덜해"
'테이퍼링 대비' 연준, 스탠딩 레포 도입
9월 세부안 발표 가능성…긴축 본격화
문제는 신흥국…등 떠밀려 인상 나설듯
더딘 백신과 금리 인상, 침체 부를수도
  • 등록 2021-07-29 오후 5:56:25

    수정 2021-07-29 오후 9:03:55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 (사진=AFP 제공)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연방준비제도(Fed)가 테이퍼링(채권 매입 축소)을 향한 카운트다운을 시작했다.”

PNC 파이낸셜그룹의 거스 파우처 수석이코노미스트는 28일(현지시간) 연준의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후 제롬 파월 의장이 기자회견을 하는 도중에 실시간으로 CNBC와 만나 이렇게 말했다.

이유가 있었다. 시장이 이번 FOMC 직전 가장 주목했던 건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에 대한 연준의 시각이었다. 연준이 델타 변이를 심각하게 본다면 테이퍼링이 더 늦어질 수 있다는 주장이 적지 않았다. 그런데 연준의 시각은 그렇지 않았다. 델타 변이 확산이 향후 긴축 스케줄에 미칠 영향이 크지 않을 것임을 시사한 것이다.

“델타의 경제 영향, 이전보다 덜해”

파월 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델타 변이 여파에 대해 “지난 1년과 최근 몇 달의 코로나19 상황을 보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이전보다 덜해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본다”며 “델타 변이의 경우 어떠한 사례인지 살펴볼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사람들은 백신 접종을 받고 있고 코로나19와 함께 사는 법을 배우고 있다”며 “백신 접종 확대와 근무 환경 적응이 팬데믹의 경제 충격을 낮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살명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코로나19 백신 접종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위드 코로나(코로나19와 함께 살아가기)’ 문화가 퍼진 만큼 정부와 기업이 순조롭게 대응할 것이라는 뜻이다. CNBC는 “파월 의장은 델타 변이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 측면에서는 비교적 낙관적이었다”고 전했다.

테이퍼링 초기 신호의 근거는 또 있었다. FOMC가 통화정책 성명을 통해 “팬데믹 우려에도 경제는 나아지고 있다”며 “연준 목표치를 향해 진전하고 있다”고 한 것이다. 아울러 “향후 회의에서 진전 정도를 계속 평가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테이퍼링 논의가 이어질 것임을 예고했다.

연준은 이와 동시에 ‘스탠딩 레포(Standing Repo Facility·SRF)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SRF는 은행이 국채, 정부기관채 등을 담보로 맡기고 차입을 할 수 있는 창구를 상시화하는 유동성 대출 제도다. 일각에서는 이를 두고 추후 긴축 행보에 대비하기 위한 장치라는 해석이 나왔다. 월가 한 인사는 “시장의 유동성 우려를 줄이기 위한 것”이라며 “테이퍼링 등에 대비하려는 것”이라고 했다. JP모건은 “스탠딩 레포 도입의 발표 시기가 예상보다 빨랐다”고 전했다.

9월 테이퍼링 세부방안 발표 가능성

이 때문에 월가에서는 테이퍼링 스케줄을 둘러싼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당장 8월 잭슨홀 미팅과 9월 FOMC 정례회의가 구체적인 신호을 줄 시기로 거론되는 가운데 9월에 다소 무게가 실리고 있다. 파월 의장이 “강한 고용 지표를 보고 싶다”고 한 만큼 8~9월 비농업 신규 고용이 100만명 안팎 뛴다면 당장 한두달 안에 가능하다는 것이다.

미셸 마이어스 뱅크오브아메리카 수석이코노미스트는 “9월 고용 지표가 강하다면 9월 FOMC에서 세부안을 발표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파월 의장은 또 “(국채보다) 주택저당증권(MBS) 매입을 먼저 줄이는 건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확인했다. 시장 일각에서는 연준이 MBS를 사들이며 금리가 낮아져 집값이 상승했다는 논리로 국채에 앞서 MBS 매입부터 줄이는 ‘2단계 테이퍼링’ 가능성을 거론해 왔다. 그러나 뚜껑을 열어보니 연준은 ‘정공법’을 택했다. 씨티그룹은 “9월 테이퍼링 발표 이후 12월부터 매월 국채 100억달러, MBS 50억달러씩 매입량을 줄일 것”이라고 전했다.

문제는 신흥국…등 떠밀려 금리 인상

미국이 긴축을 시작하는 건 그나마 우려가 미미한 편이다. 경제 회복 속도가 워낙 빠른 데다 백신 역량이 탁월해 변이에 대한 대처가 빠르기 때문이다.

문제는 일부 신흥국들이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최근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 컨퍼런스에 나와 “올해 일부 국가는 더 빨리 성장하지만 일부 국가는 더 느리게 성장하는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며 “이 차이는 백신 접종의 속도와 효능 등에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백신 부족과 델타 변이의 빠른 확산이 경기 회복을 늦추는 위협 요인”이라고 했다.

이런 와중에 연준이 긴축 속도를 올릴 경우 신흥국들은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돈줄을 조여야 하는 상황에 몰릴 수 있다. 선진국으로 자금이 유출돼 통화가치가 떨어지고 환율이 치솟으면 곧바로 위기가 올 수 있는 탓이다. 다만 기준금리를 올리면 경기 회복에 위협 요인이 될 가능성이 높다. 말 그대로 ‘딜레마’인 셈이다. 기준금리 인상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는 한국은행 역시 예외가 아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투자은행(IB)들의 연내 브라질 기준금리 인상 폭의 중간값은 2.0%포인트에 달한다. 러시아(+0.6%포인트), 칠레(+0.4%포인트), 체코(0.2%포인트) 등도 마찬가지다. 이들 국가는 이미 인상 대열에 들어선 나라들이다.

남경옥 국제금융센터 전문위원은 “하반기 미국 통화정책 정상화 논의 우려 등과 맞물려 신흥국의 인상 움직임이 확대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