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일주일 앞인데 확진자 급증…수험생·교육당국 비상

`수능 D-7`인데 확진자 8개월 만에 최다
수험생 중 확진자 21명·자가격리자 144명
고3 "걸리면 끝…부모님도 접촉 않고 방에만"
원격전환에 학원·독서실 이용 풍선효과 우려도
  • 등록 2020-11-26 오후 4:16:28

    수정 2020-11-26 오후 4:16:28

[이데일리 신중섭 기자]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불과 일주일 앞두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8개월 만에 500명을 넘어서며 감염이 확산하자 수험생과 학부모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26일 일주일 간 일상적인 친목 활동을 중단해달라는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는 등 교육당국도 비상이 걸린 모습이다.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일주일 앞둔 26일 오전 광주 서구의 광덕고 고사장에 가림막이 설치돼 있다. 이날부터는 고등학생 1, 2학년의 수업도 원격수업으로 전환됐다. (사진=연합뉴스)
수능 일주일 앞인데 8개월 만에 확진자 최다

26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국내 코로나19 확진자는 583명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확진자수가 500명을 넘어선 것은 대구·경북 발(發) 1차 대유행으로 지난 3월 6일 518명을 기록한 뒤 약 8개월만이다.

이 같은 코로나19 확산세는 학교 현장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교육부에 따르면 학생 신규 확진자는 25일 하루에만 38명이 늘었다. 여기에 24일 확진 학생 10명의 진단 검사 결과가 뒤늦게 반영되면서 전날 발표된 통계보다 학생 확진자는 48명 증가했다.

내달 3일 수능을 치르는 수험생 확진자도 늘고 있다. 이날 기준으로 수험생 확진자는 21명, 자가격리 수험생은 144명으로 집계됐다. 확진자는 병상과 생활치료센터에서 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정부는 172개 병상을 확보했다. 자가격리 수험생을 위해서는 784개 시험실에서 총 3800명이 시험을 치를 수 있도록 준비한 상태다.

방역을 위해 이날부터 수능일까지 일주일간 모든 고등학교가 원격수업으로 전환되지만, 그칠 줄 모르는 확산세에 수험생과 학부모, 교사들은 모두 살얼음판을 걷는 기분이다. 서울의 한 고3 학생은 “수능을 앞두고 방역이 강화돼 확산세가 주춤할 줄 알았는데 오히려 확진자가 더욱 늘고 있다”며 “걸리면 끝이라는 생각에 외부활동을 하시는 부모님과도 최대한 접촉하지 않고 방에서 마무리 학습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제주도로 연수를 다녀온 이·통장들의 집단 감염으로 지역 감염이 확산 중인 경남 진주의 한 고3 부장교사는 “우리 지역은 그 동안 코로나19 청정지역이라고 불릴 정도였다”며 “하지만 수능을 일주일 앞두고 집단 감염이 발생해 그야말로 비상인 상태”라고 말했다. 이어 “원격수업으로 전환하지만 학생들의 감염 예방을 위해 최대한 관심을 기울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격전환에 학원·독서실 풍선효과 우려도

전국 고교가 원격수업으로 전환됨에 따라 학생들이 학원·교습소와 독서실·스터디카페로 몰려 감염이 확산하는 `풍선효과`가 나타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교육부는 수능 1주 전부터 학원과 교습소에는 대면 교습 자제를, 그리고 수험생에게는 학원과 교습소의 이용 자제를 권고했다. 하지만 이러한 조치는 권고사항에 그칠 뿐 강제성은 없다. 서울의 한 고등학교 교감은 “원격 전환 전부터 학원·독서실 이용 학생이 많았던 만큼 남은 일주일엔 이용 학생이 더 늘어날 수 있다”며 “등교 수업 때보다 학교 차원의 관리가 더 힘들어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수능 뿐 아니라 논술·면접·실기평가 등 대학별 고사에 대한 불안감도 크다. 일부 대학은 확진자와 자가격리자의 응시를 허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경남의 한 고3 학생은 “수능도 수능이지만 최근 대입에서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건 수시”라며 “코로나19로 잠잠하던 우리 지역에서도 확산세도 이어지고 있는데 만약 확진 판정을 받으면 수능과 대학별 고사 모두 끝이라는 불안감이 든다”라고 우려했다.

교육부는 거리두기가 3단계로 격상되더라도 수능 응시는 집합 금지 예외 사유이므로 예정대로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유 부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는 철저한 시험장 방역과 공정한 관리를 위해 세심하게 준비하고 있다”며 “방역지침, 수험생 유의사항이 전달됐으며 감독관 매뉴얼과 시험장별 세부적인 시행계획과 업무분장까지 마무리했다”고 말했다. 이어 “원활한 수능 시행을 위해 범부처 협조체계를 구축했고 만전을 기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유 부총리는 “정부의 힘만으로는 49만명이 응시하는 국내 최대 시험의 방역을 완벽히 성공할 수 없다”며 “국민 모두가 도와주셔야 수능방역에 성공할 수 있다”고 읍소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