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철7호선 의정부~양주 연장사업, 노선변경 놓고 새해에도 논란 여전

의정부시, 정치권·시민단체 의견 따라 재용역
정부·경기도, 고시된 기본계획대로 '정중동'
용역 결과에 따라 착공 전 또다른 파장 우려
  • 등록 2019-01-02 오후 4:32:43

    수정 2019-01-03 오전 12:04:58

장암역에 정차한 7호선 열차.(사진=의정부시)


[의정부=이데일리 정재훈 기자] 시공업체 선정을 코 앞에 둔 전철7호선 도봉산~옥정 연장사업이 새해 들어서도 논란의 불씨가 꺼지지 않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1월 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한 이후 최초 계획대로 사업을 진행한다는 입장인 반면 의정부시는 정치권과 주민들의 뜻을 받아들여 노선 변경을 전제로 한 용역을 재추진하기로 하면서 향후 용역 결과에 따른 파장이 예상되고 있다.

2일 경기도와 의정부시에 따르면 `전철7호선 도봉산~옥정 연장사업`은 총 사업비 6412억원을 투입해 7호선 도봉산역부터 의정부 장암역, 탑석역을 거쳐 양주 옥정택지개발지구까지 이어지는 15.311㎞ 구간의 전철 연장사업으로 사업시행자인 경기도는 올해 중 착공을 목표로 지난달 27일 의정부 구간 설계·시공업체 입찰을 마감했다. 입찰에는 현대건설과 한화건설, 대림산업 3개 업체가 참가했고 업체 선정 과정이 원만히 진행될 경우 의정부 구간 공사는 올해 말께 시작된다.

지난달 17일 열린 전철7호선 노선변경을 위한 T/F회의에 참석한 시·도의원 및 시민대표들이 용역 재추진에 뜻을 같이 하고 안병용 시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의정부시)


의정부시, 7호선 노선변경 재용역 결정

정부와 경기도가 7호선 연장사업을 당초 계획대로 확고하게 추진중이지만 의정부시는 지역 정치권과 시민단체의 끈질긴 요구를 받아들여 노선 변경을 위한 용역이라는 카드를 꺼내들었다. 하지만 의정부시가 실시하는 용역의 결과가 기본계획에 고시된 총사업비와 공사기간 등 기준 내 변동 요건을 충족하는 상황에서 노선 변경안을 이끌어 낼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지난해 1월 도봉산역을 출발해 장암역과 탑석역을 거쳐 옥정택지개발지구까지 이어지는 기본계획 고시 이후 의정부시는 정치권과 시민단체의 요구와 시의 필요에 따라 총 9개 대안을 제시했지만 모두 사업비가 많게는 절반 이상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당시 의정부시가 제시한 대안은 △신곡·장암지구 및 민락지구 내 2개역 추가 신설 △신곡·장암지구 1개역 추가 신설 △민락지구 1개역 추가신설 △향후 역사설치할 수 있도록 신곡·장암지구 및 민락지구로 노선 경유 △민락지구 노선 경유 △탑석역까지 복선화 △신곡·장암지구 인근 1개역 추가 신설 △신곡·장암지구 인근 노선 경유 △탑석역 대신 송산역 경유 등 9개다.

9개 대안 모두 많게는 56%에서 적게는 19%까지 사업비가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국가재정법과 철도건설법에서 규정한 확정된 총사업비 기준 사업비 변동 한도 10%를 초과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지난해 1월 정부가 고시한 전철7호선 도봉산-옥정 연장사업 노선도.(그래픽=국토교통부)


새로운 대안 나올지는 미지수

이처럼 노선변경안이 모두 반려된 상황이지만 지난달 초 경기도의회는 7호선 연장사업의 의정부 구간 공사비를 전액 삭감하는 초강수로 대응했고 이에 힘입어 시민단체 역시 노선변경을 위해 경기도와 의정부시를 압박했다.

시는 지역 정치인과 시민단체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T/F팀의 강력한 요구를 받아들여 노선변경을 전제로 한 용역을 재추진하기로 결정, 이르면 이번달 초 약 3억 원의 예산을 들여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그러나 이번 용역에는 △장암·신곡지구 및 민락지구 주민 요구 충족 △고시된 노선보다 우월한 B/C값 제시 △사업비 증가는 총사업비의 10% 이내 △용역에 따른 공사기간 연장 불가 등 전제조건이 달렸다.

전제조건이 붙으면서 앞서 시가 제시한 9개 대안 외에 다른 안이 제시돼야 하는 셈인데 경기도는 실현 가능성이 낮다는 입장이다.

도 관계자는 “지난해 초 사업계획 고시 이후에도 의정부시의 강력한 요구에 따라 두차례에 걸쳐 다른 대안에 대해 검토했지만 확정된 사업비 범위를 10% 이상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나 받아들이지 않았다”며 “노선을 변경하는 용역을 다시 한다고 해서 기존 사업계획의 총사업비를 크게 초과하지 않고 공사기간이 연장되지 않는 선에서 다른 대안이 나올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시민단체가 신곡·장암역 신설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실천하는의정부시민공동체)


시민단체, 낙관적 결과 도출 확신

7호선 노선변경을 요구하는 시민단체는 낙관적인 용역결과를 내다보고 있다.

신곡·장암지구 및 민락지구에 역을 추가로 신설하는 안 등 당초 요구안을 포기하고 개통 이후 역을 추가로 건립할 수 있도록 경유하는 안 등을 제시하면 규정 내 총사업비 변동이 가능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김용수 실천하는의정부시민공동체 대표는 “24만 명이 거주하는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를 경유하지 않는 지하철노선이 생긴다는 것은 미래 세대를 위해서라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의정부시가 재용역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의견을 받아들인 만큼 경기도와 꾸준한 협의를 거쳐 대안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의정부시 관계자는 “지역 정치인들과 시민들로 구성된 T/F에서 결정한대로 고시된 기본계획에서 제시한 총사업비와 공사기간이 크게 변동되지 않는 선에서 대안을 찾을 것”이라며 “서둘러 용역을 발주해 시민들의 요구에 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