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시민단체 "주민 배제한 ㈜DCRE·시민위원회 규탄"

인천평화복지연대 8일 비판성명
시민위, 주민 빼고 감시단 꾸려
처리과정 비공개 의도 주장
"별도로 주민감시단 꾸려 감시할 것"
  • 등록 2020-04-08 오후 5:53:59

    수정 2020-04-08 오후 5:53:59

인천 미추홀구 OCI(옛 동양제철화학) 폐석회 처리현장 위치도. (자료 = 인천평화복지연대 제공)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천평화복지연대는 8일 “주민을 배제하고 시민감시단을 구성한 ㈜DCRE와 시민위원회를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이날 성명을 통해 “별도로 주민감시단을 꾸려 OCI(옛 동양제철화학) 폐석회 처리에 대한 감시활동을 하겠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의 최대 환경문제 중 하나가 바로 OCI의 폐석회 문제이다”며 “상부 폐석회(563만㎥) 처리는 2011년 1차 종료했고 하부 폐석회(262만㎥)는 아직 남아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OCI 자회사인 ㈜DCRE는 현대산업개발컨소시엄에 의뢰해 이를 처리할 예정이다”며 “하지만 최근 DCRE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폐석회 적정처리방안 모색을 위한 시민위원회’가 지역주민 3명을 배제한 채 시민감시단을 구성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폐석회 처리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환경피해 방지와 주민민원을 해결하려면 시민감시단이 필요한 것인데 정작 당사자인 주민을 소외시켰다”며 “이는 폐석회 처리과정을 공개하지 않겠다는 것으로 보인다”고 비판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시민위원회는 1차 폐석회 처리 종료 때 경과를 보고받지 않고 검증도 하지 않았다”며 “이번에는 하부 폐석회 시민감시단 구성을 졸속으로 했다. 시민위원회 대표의 독단과 DCRE의 꼼수가 빚은 참담한 결과이다”고 밝혔다.

또 “우리는 시민감시단 구성 이전부터 미추홀구에 주민 참여를 요구했지만 미추홀구는 묵묵부답이었다”며 “이제 더 이상 시민감시단 참여를 요구하지 않겠다. 주민과 함께 ‘폐석회의 올바른 처리를 위한 주민감시단’을 구성해 감시활동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독자적인 주민감시단 활동으로 주민의 안전을 지키고 투명성을 확보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