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집중호우점검회의 주재…이재명 경기지사 건의 수용(종합)

文대통령, 4일 집중호우 대처 긴급상황점검회의 주재
휴가 반납한 文, 정부부처 靑참모 지자체장과 회의
특별재난지역 빠르게 선포되도록 합동피해조사 지시
  • 등록 2020-08-04 오후 4:33:54

    수정 2020-08-04 오후 9:21:07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집중호우와 관련해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예방 점검과 선제적인 사전조치를 주문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태양광 시설의 붕괴사고를 예방하라고 콕 집어 주문하는 동시에 피해 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빠르게 선포될 수 있도록 하라고 지시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상황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문 대통령은 4일 오후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집중호우 대응 긴급상황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이날 회의는 화상회의 형식으로 열렸다. 청와대와 정부, 피해지역 지자체장들이 총출동했다.

진영 행안부 장관의 종합보고와 기상청장의 기상상황보고가 있었고, 환경부와 국토부, 국방부 장관이 대처상황을 보고했다. 이시종 충북지사와 이재명 경기지사, 최문순 강원지사, 서정혁 서울시장 권한대행의 보고·건의도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먼저 “조그만 우려가 있어도 위험지역을 선제적으로 통제하고 주민을 미리 대피시켜야 한다”면서 추가적인 피해의 사전 예방을 강조했다.

산림청과 지자체를 가리켜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많은 비가 더 올 경우 추가 산사태가 우려되는 만큼 산림청은 특별히 산사태 염려 지역에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자체와 협력해 달라”며 “산지, 태양광 시설의 붕괴사고가 없도록 각별히 신경써달라”고 구체적으로 지시했다.

환경부와 경기도에는 “침수 위험지역 관리와 함께 저수지와 댐의 수량을 조정하는 등 홍수를 사전통제하는 일”을 염려하며 “임진강 수계도 신경써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미 발생한 피해를 빠르게 복구할 수 있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고 동시에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피해지역이 특별재난지역으로 빠르게 선포할 수 있도록 지자체 피해조사 외에 중앙부처도 합동피해조사 신속히 취해달라”면서 “이재민 생활 지원에 각별히 신경써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경기지사의 건의도 받아들였다. 문 대통령은 “(이 지사가 건의한) 임시 주거시설로 조립주택을 활용하는 방안에 중앙부처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했다.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의 협력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사상 유례없는 최장의 장마는 기후변화 때문에 앞으로 반복될 수 있다”면서 “장기적으로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지혜를 모아달라”고 말했다.

이어 “안전점검과 인명구조, 응급 복구, 이재민 지원과 재난 구호 등 모든 과정에서 유기적으로 협력해달라”며 “방역대응과 함께 재난대응에서도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원활한 협력체계가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든든한 울타리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