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월·므누신 "부양책 필요" 한목소리에도…백악관은 '글쎄'

파월 "향후 美 경제 경로, 정부 정책조처에 달렸다"
므누신 "추가 부양책, 여전히 필요한 상황" 강조
'트럼프 핵심참모' 커들로 "일부는 필요하겠지만…"
  • 등록 2020-09-23 오후 5:06:52

    수정 2020-09-23 오후 5:06:52

사진=AFP
[이데일리 이준기 기자] 미국의 통화정책과 실물경제를 담당하는 양대 경제수장들이 미 경제가 코로나19발(發) 여파에서 벗어나고 있다는 일종의 ‘낙관론’을 펴면서도 개선 세가 더 확고하려면 정부와 의회의 재정투입, 즉 추가 부양책이 불가피하다는 데 한 목소리를 냈다. 다만, 백악관은 “V자 형태의 회복이 부양책에 달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사실상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

미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제롬 파월 의장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은 22일(현지시간) 미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에 나란히 출석한 자리에서 이처럼 밝혔다. 파월 의장은 경제가 최근 뚜렷한 개선 세를 보였다면서도 “그럼에도, 앞으로의 길은 계속 매우 불확실한 만큼, 향후 경제 경로는 바이러스 통제와 정부의 정책 조치에 달렸다“고 했다. 여야 간 대립으로 제자리걸음을 걷고 있는 5차 부양책을 조속히 통과시켜야 한다는 의미다. 므누신 장관도 “(미 경제는) 가장 빠른 회복의 한 가운데에 있다”고 진단하면서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나는 노동자와 기업에 대한 지원을 제공하는 데 전념하고 있으며, 추가 부양책은 여전히 필요한 상황”이라고 했다.

양 수장 간 차이가 있다면 파월 의장은 ‘경제 불확실성’에, 므누신 장관은 ‘빠른 경제 회복’에 각각 방점을 찍으며 진단의 결을 달리했을 뿐, 궁극적인 해결책에는 같은 목소리를 낸 셈이다.

관건은 백악관의 최종 판단이다. 트럼프 대통령의 핵심 경제참모인 래리 커들로(사진)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은 이날 미 경제전문매체 CNBC방송과 인터뷰에서 부양책 마련에 미적지근한 반응을 보이며 “일부 산업이나 기업이 추가 지원책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만 했다. 나아가 “전반적으로 경기가 살아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일부 핵심, 목표 지역은 도움이 필요할 수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즉, 주·정부와 개인, 기업 등을 포괄하는 ‘패키지’ 부양책 대신, 꼭 필요한 산업에만 도움을 주는 이른바 ‘미니 부양’에 무게를 실은 것으로 읽힌다.

CNBC방송은 “미 경제가 부양책 없이도 반등세를 이어갈 수 있다는 커들로 위원장의 언급은 불과 몇 시간 전 나온 파월 의장과 므누신 장관의 발언과 대비됐다”고 평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여신' 카리나, 웃음 '빵'
  • 나는 나비
  • 천산가?
  • 우린 가족♥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