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수 장관 “철새도래지 차량·사람 격리, 최대한 소독해야”

고창군 동림저수지·거점소독시설 방문, 소독상황 점검
“농장 내·외부를 매일 소독, 진입로·주변 생석회 벨트 구축”
  • 등록 2020-10-27 오후 4:44:16

    수정 2020-10-27 오후 4:44:16

김현수(왼쪽에서 두번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27일 전북 고창군 철새도래지를 방문해 소독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세종=이데일리 이명철 기자]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27일 오후 전북 고창군의 철새도래지인 동림저수지를 찾아 일대 소독 현장을 살피고 인근 거점소독시설의 운영 실태를 점검했다.

이번 방문은 지난 25일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판정을 받음에 따라 중점 방역조치 중 철새도래지의 격리·소독, 거점소독시설의 차량·사람 소독에 대한 현장 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이뤄졌다.

김 장관은 “철새도래지를 외부 차량·사람과 철저히 격리하고 기존 방역차량과 광역방제기·방제드론 등 농업용 장비까지 동원해 철새도래지 소독 수준을 바이러스를 압도할 정도로 최대한 끌어올려야 한다”며 “거점소독시설에서 차량 바퀴·흙받이·하부와 내부 발판, 운전자 신발까지 꼼꼼히 소독해 바이러스가 축산차량을 통해 가금농장에 유입되지 않도록 철저히 차단해 달라”고 당부했다.

고병원성 AI는 천안 봉강천에서 확인했지만 전국 철새도래지와 가금농장 모두 바이러스 유입 위험이 높은 엄중한 상황이라는 판단이다.

김 장관은 “가금농장은 외부 차량·사람의 진입을 철저히 통제한 상태에서 농장 내·외부를 매일 소독하고 농장 진입로와 주변에 생석회 벨트를 두텁게 구축해야 한다”며 “국민들은 올겨울 낚시나 산책을 위해 철새도래지에 방문하지 않는 등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