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국행 막차 놓친 기분"…또 휴가 막힌 군인들 '한숨'

軍, 12일부터 2주간 휴가·외출·면회 통제
"사람들, 군인 휴가 통제에 관심 없어"
백신접종자도 다시 마스크 착용하기로
  • 등록 2021-07-14 오후 4:38:38

    수정 2021-07-14 오후 9:26:09

[이데일리 조민정 기자] “코로나로 휴가 통제됐다는 소식을 들으면… 한 마디로 천국행 막차를 놓친 느낌이에요.”

3년간 군 장교로 복무하다 지난달 30일 제대한 권모(25·남)씨가 한숨을 내쉬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술 먹고 돌아다니면서 SNS에 사진 올리는 사람들 보면 때리고 싶은 기분까지 들었다”며 “군부대 밖에 있는 사람들은 군인의 휴가 통제 사실에 관심도 없어 보여서 너무 허탈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2회차 백신 접종까지 마치고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부푼 군인들이 급작스런 휴가 통제 소식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현실화하면서 군부대도 방역수칙을 ‘군내 거리두기 4단계’로 격상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 강원 철원군의 한 부대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무더기로 발생해 위병소가 굳게 닫혀 있는 모습.(사진=연합뉴스)
군 장병들 “술 마시러 다니는 사람들 보면 분노 치솟아”

군은 지난 12일부터 25일까지 2주간 강화된 거리두기 지침을 적용해 휴가·외출·면회 등을 통제 중이다. 휴가는 전 부대 인원 중 10% 이내만 허용하며, 비수도권 거주자라면 장성급 지휘관 재량으로 추가로 5%까지 허용 가능하다.

그러나 코로나19 상황은 점점 더 심각해지고 있다. 14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코로나19 확진자는 1615명으로 집계됐다. 코로나19 창궐 이후 역대 최다 일일 확진자수다. 사흘 만에 최고치를 다시 기록했다. 논산 육군훈련소 또한 코로나19 집단감염 누적 확진자수가 100명을 넘어서면서 비상이 걸렸다.

외부 소식을 뉴스와 SNS 등 매체를 통해 접할 수 밖에 없는 군인들은 심각한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자유롭게 돌아다니는 일반인을 보며 답답함을 느낀다. 휴가를 통제할 수 밖에 없는 현실은 이해하지만 막연히 휴가가 풀리기만을 기다리는 일이 쉽지 않아서다.

지난달 22일 만기제대한 박모(21·남)씨는 “군인이 집단 감염 확률이 높아서 휴가를 통제하는 방침을 이해하려고 노력한다”며 “그런데 부대 내에서 뉴스를 보면 방역수칙을 지키지 않아 술집·노래방·유흥업소에서 집단 감염 발생하는 일이 많더라. 이런 사람들이 많아 화가 났다”며 억울한 심정을 토로했다.

권씨 또한 “휴가 통제 이야기가 나오는 순간 군인들은 그대로 멘털(정신)이 나간다”며 “안 그래도 좁은 부대인데 더욱 더 갇혀 있는 느낌이다”라고 덧붙였다.

지난 2월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예방접종센터에서 군인들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는 모습니다.(사진=연합뉴스)
부대마다 다른 지침도 문제…“축구는 가능·풋살은 불가”

지휘관 재량이 큰 군부대 특성상 일관적인 지침도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이리저리 변화하는 지침에 병사들의 피로도가 높아진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5월 입대해 면회를 한 번도 하지 못한 육군 병장 조모(24·남)씨는 이번 휴가 통제 지침에 대해 “10%까지 허용한다고 하는데 부대마다 다르다”며 “원래 7월 말에 다른 중대를 내보낼 예정이었는데 다 잘렸다고 하더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백신을 맞으면서 마스크 착용도 안 하기로 논의하던 중이었는데 이번 코로나 확산으로 백신 접종자도 마스크를 의무 착용하는 방침으로 바뀌었다고 한다”고 덧붙였다.

지난달 육군으로 만기제대한 정모(25·남)씨는 “밀접접촉을 피하기 위해서 체육활동 종목을 제한한다고 하더라”며 “축구는 가능하고 풋살은 못하게 한다는데 지침 기준이 뭔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고 밝혔다.

상황에 따라 지침이 바뀌는 건 이해하지만 하루가 멀다 하고 달라지는데다 이해할 수 없는 지침에 일괄적인 통제도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상황을 모면하기 위한 지침이 아닌 제대로 된 사전적인 방안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군부대 방역지침은 일반 방역지침보다 0.5단계 정도 조금 더 강화된 내용으로 설정하고 있다”며 “모든 군부대에 일괄적인 지침을 내리지만 부대마다 지휘관 재량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