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격대출’ 나오자마자 동나...연초부터 대출 전쟁 본격화

금리인상·대출규제로 적격대출 인기
하나은행 적격대출 판매...농협·우리은행 분기 한도 소진
DSR규제 등 문턱 높아…금리도 상승 기조 영향도
  • 등록 2022-01-05 오후 5:34:04

    수정 2022-01-05 오후 5:34:04

<앵커>

저금리의 정책주택담보대출상품인 ‘적격대출’이 하늘의 별 따기가 됐습니다. 올해도 판매 시작과 동시에 마감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연초부터 대출 전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취재기자 연결해 들어봅니다. 이지혜 기자!

<기자>

네. 보도부입니다.

<앵커>

올해 적격대출 판매를 개시하자마자 한도가 빠르게 소진되고 있다고요?

<기자>

네, 적격대출은 주택을 구매하려는 이들에게 10년에서 최대 40년 동안 고정금리로 대출해주는 저금리 금융상품입니다. 소득 제한이 없어 실수요층과 서민·중산층 뿐 아니라 자산이 없는 고소득자나 맞벌이 부부에게도 인기가 높습니다.

특히 금리 인상기에 들어서면서 적격대출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시중은행의 고정형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최고 4% 후반대에 진입한 반면 적격대출은 연 3.4% 수준의 고정금리로 이용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금리 혜택이 큽니다.

이런 적격대출이 올해 판매 시작과 함께 속속 마감되고 있습니다.

실제 NH농협은행은 올해 영업을 시작한 지 2영업일 만에 적격대출 1분기 분량을 모두 소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우리은행도 영업개시일 첫날에 1월분 한도 약 330억원어치를 모두 채웠습니다. 오늘 하나은행도 적격대출 판매를 시작했지만 별반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을 위한 마지막 보루로 여겨지는 적격대출 총한도는 매년 쪼그라드는 실정입니다. 올해 최대 공급 목표액은 작년보다 1조원 줄어든 7조원 수준으로 알려졌습니다.

<앵커>

새해 들어 은행권 가계대출의 문이 다시 열렸지만 올해 대출 문턱은 더 높아질 전망이라고요?

<기자>

네, 새해 들어 일부 은행들이 대출 창구를 열면서 수요자들의 숨통이 트이고 있지만 대출 전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올해는 DSR(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규제 등으로 대출 한도 자체가 작년보다 줄었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기준금리가 추가적으로 더 인상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이자 부담도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인터뷰: 성태윤 연세대 경제학과 교수]

“실수요자들을 중심으로 한 대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금리 부담이 너무 높아지지 않는 가운데 금융시장 안정이 함께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을 위한 중요한 수단인 대출자금줄이 막히지 않도록 당국의 세심한 관리가 필요한 때입니다.

지금까지 보도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