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문 열려도 `퐁당퐁당` 등교…돌봄 걱정, 학원의존 불만 커져

“학습격차 확대로 등교 재개"…전면 등교는 안돼
2.5단계 해제에 재택근무 못하는 맞벌이, 되레 불만
교사들도 계속된 원격·등교수업 병행에 피로감 호소
감염병 전문가, 등교 재개 우려…`학교방역` 강조
  • 등록 2020-09-15 오후 5:03:18

    수정 2020-09-15 오후 9:27:53

[이데일리 신하영·신중섭 기자] 15일 교육부가 수도권 거리두기 완화에 맞춰 유치원·초중고교의 등교수업 재개를 결정했다. 전면 원격수업 기간이 끝나는 21일 수업부터 적용된다. 다만 학교 밀집도 최소화 조치는 유지되기에 주당 1~2회만 등교하거나 격일제로 `퐁당 퐁당` 등교가 예상된다.

등교는 재개되지만, 거리두기 완화로 재택근무를 못하게 된 맞벌이 부부들은 돌봄 걱정이 크다. 일부 학부모는 공교육의 원격수업 질 제고가 이뤄지지 않는 한 학원수업에 대한 의존도는 커질 것으로 우려했다.

교육부는 15일 수도권 전면 원격 수업을 예정대로 20일 종료하고 21일 등교를 재개한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서울 용산고등학교 교문에 코로나19 확산 방지 안내 수칙 관련 안내문이 세워져 있다.(사진=연합뉴스)


“비수도권 학교도 전면등교는 불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 지역의 등교수업을 21일부터 재개한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26일부터 모든 수업을 원격으로 대체(고3은 제외)한 수도권 학교의 등교가 재개된다. 다만 추석연휴 이후인 다음달 11일까지는 등교 인원을 제한할 방침이다. 유치원과 초·중학교는 등교인원이 3분의 1을 넘지 않아야 하며, 고등학교는 3분의 2 이내로 제한된다.

수도권에 비해 감염 우려가 덜한 비수도권은 지역 여건에 따라 학내 밀집도를 조정할 수 있도록 했지만 이 경우에도 전면 등교는 불가하다. 유 부총리는 “비수도권도 등교 인원 제한을 원칙으로 하며 조정 가능하다는 것도 전면 등교 허용은 아니다”라고 했다.

당초 21일 등교를 재개해도 추석연휴까지 9일밖에 남지 않아 실효성이 적다는 지적이 나왔다. 교육부가 학생 안전을 고려, 원격수업을 유지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 이유다. 하지만 교육부는 거리두기 완화 조치에 따라 등교수업을 재개하기로 했다.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학습격차에 대한 우려가 큰 탓이다. 유 부총리는 “수도권 학교의 경우 원격수업 장기화에 따른 학습격차가 우려돼 일주일이라도 등교 재개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교육당국이 등교 재개를 결정했지만 학부모들의 표정은 밝지 않다. 등교인원을 3분의 1 또는 3분의 2로 제한하면서 21일 이후에도 소위 퐁당퐁당 등교가 불가피해서다. 초등학교 1학년 자녀를 둔 경기 과천의 박모(41·여)씨는 “거리두기 2.5단계에선 그나마 재택근무를 하며 아이를 돌볼 수 있었지만 거리두기 완화로 이마저도 힘들게 됐다”며 “남은 연차도 거의 없어 돌봄 걱정이 크다”고 했다. 초등 2학년 자녀를 둔 서울의 이모(40·여)씨도 “정부가 긴급돌봄교실을 운영하지만 아이가 초등 저학년이라 혼자 수업을 듣는 게 걱정”이라며 “코로나19 신규 감염자가 매일 100명대를 기록하고 있어 아이를 돌봄교실에 보내기도 불안하다”고 했다.

“원격수업 장기화로 학원 의존도 커져”

2학기에도 원격수업이 이어지면서 학원수업에 대한 의존도가 커졌다는 불만도 나온다. 초등 4학년 자녀를 둔 서울 목동 거주 김모(47) 씨는 “학교에선 쌍방향 원격수업을 거의 하지 않아 아이가 10분 정도 수업 듣고 친구와 채팅을 하더라”며 “오히려 학원은 실시간 쌍방향 원격수업을 하고 있어 아이가 여기에 더 집중을 한다”고 했다. 공교육의 원격수업 질을 높이지 않는 한 학원수업에 대한 의존도는 더 커질 것이란 우려다.

실제 교육부가 지난 5월 초중고 교사 22만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 결과 모든 수업을 실시간 쌍방향으로 진행한다고 답한 교사는 5.2%에 불과했다. 교육부도 이런 비판을 의식, 쌍방향 수업을 확대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원격수업 질 제고를 위해 학습관리시스템(LMS)과 화상수업 솔루션을 연계하고 모든 교실의 무선 인터넷 구축, 노후 기자재 20만대 교체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감염 전문가들도 등교 이후 재확산 우려

교사들은 수업방식을 수시로 조정해야 하는 데에 피로감을 호소하고 있다. 서울 관악구의 모 고등학교 교감은 “정부 방침에 따라 등교·원격수업 등 학사운영 방침이 계속 변경되면서 교사들의 피로감이 크다”며 “교사들이 수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했다.

이와 관련 교육부는 1학기에 이어 2학기에도 방과후강사·퇴직교원·기간제교사 등으로 구성된 학교방역지원인력 4만명을 투입한다. 오석환 교육부 교육복지정책국장은 “학교와 교육청 예산, 희망일자리 예산 등으로 현재 3만 명이 배치된 상태”라며 “앞으로 1만명을 추가 지원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있다”고 했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등교수업 재개 이후 코로나19 재확산을 우려하고 있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는 “일일 신규 확진자가 100명 전후로 내려가고는 있지만 이번 주말이나 다음 주 정도 다시 늘어날 수 있다”며 “지난 7월 말에도 9월 전면 등교개학 얘기가 나왔지만 8월 중순부터 확진자가 늘면서 재유행이 왔다”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그러면서 “학교 내 밀집도를 낮춰 학생 간 거리두기를 유지하고 마스크 착용 등 철저한 위생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오는 12월3일 수능을 예정대로 치르겠다고 재차 못박았다. 그는 “예정된 수능을 차질 없이 치를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최대 과제”라며 “중대본 방침대로 방역수칙을 준수하는 것이 수능을 예정대로 치를 수 있는 힘”이라며 국민적 협조를 당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