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나경원·김기현 회동, 가정법원 나오는 줄 알았다"

  • 등록 2023-02-08 오후 7:11:33

    수정 2023-02-08 오후 7:11:33

[이데일리 박지혜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는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후보가 3·8 전당대회 불출마를 선언한 나경원 전 의원과 오찬 회동한 모습을 두고 “서울가정법원 밖에 나오면서 많이 보이는 장면”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8일 YTN ‘뉴스 라이더’에서 이같이 말하며 국민의힘의 또 다른 당권주자이자 비윤(비윤석열)계로 자신의 지원을 받는 천하람 후보가 전날 한 방송에서 한 말인데 “공감했던 부분”이라고 했다.

그는 김 후보와 나 전 의원이 오찬 회동을 마치고 식당에서 나오는 모습이 “어색했다”며 “나경원 전 의원도 큰 정치인인데 본인에게 어떤 수모와 모욕을 가했는지, 저는 너무 잘 안다. 여기서 ‘좋은 게 좋은 거지’하고 넘어갔을 때 본인이 어떻게 인식될지는 잘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나경원은 때려도 다음번에 조금만 잘해주면 다시 돌아와. 그러니까 다음 번에 또 때리자’고 할 것”이라며 “대중의 평가는 ‘그 수모를 당했는데 공천이 두려웠냐’부터 시작해서 말하기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런 얘길 할 것이다. 그런데 저는 나 전 의원 입장에서 고민이 참 많을 거라고 본다. 하지만 본인이 이미 ‘개입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 말이 있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제가 감히 분석해보자면 나 전 의원은 보수 진영에서 광범위하게 지지층의 호감도를 갖고 있는 정치인이지 수직적인, 견고한 지지층을 갖고 있는 게 아니다”라며 “나 전 의원이 고민해야 하는 것은 내가 지금 김 후보를 돕고 안 돕고의 문제가 아니라 돕는다고 선언했을 때 지면 망신인 거다. 자기 표가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에”라고 평가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당대표 후보, 나경원 전 의원이 7일 서울 중구 한 음식점에서 오찬 회동을 마치고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에 앞서 천 후보도 같은 날 MBC 라디오에서 “나 전 의원이 굉장히 내키지 않는 표정으로 압박을 받아 지지 선언을 강요받는 듯한 모양새를 연출했다”며 “나 전 의원 뒤에 있는 지지층의 마음까지는 못 헤아리고 있을 정도로 김기현 후보가 조급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나 전 의원은 지난달 25일 친윤(친윤석열)계 압박과 대통령실과의 갈등 끝에 당권 레이스에서 중도 하차한 뒤 “앞으로 전당대회에서 제가 어떤 역할을 할 공간은 없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나 전 의원은 13일 만인 전날 친윤계로부터 지지를 받는 김 후보와 전격적으로 오찬 회동을 했다. 입장이 바뀐 것이냐는 질문에는 “지금은 굉장히 어려운 시기이고, 할 일이 많은 시기”라며 “성공적인 국정 운영과 총선 승리를 위해 필요한 부분에 대한 역할을 하겠다는 뜻”이라고 답했다.

김 후보는 지난 3일 나 전 의원의 서울 자택을 찾은 데 이어 이틀 뒤 가족 여행지인 강원도 강릉으로 찾아가 연대 의사를 타진했다. 나 전 의원에 대해 ‘경악을 금할 수 없다’며 집단 비판 성명을 냈던 초선 의원 일부도 6일 나 전 의원 사무실을 찾아갔다.

전대 레이스에서 김 후보와 양강구도를 보이고 있는 안철수 후보도 김 후보와 나 전 의원의 ‘표정’을 언급했다.

안 후보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 전 의원이 김 후보를 사실상 지지 선언한 것이라고 보느냐’라는 질문에 “사진에 나타난 (두 사람의) 표정에 대해 여러 가지 해석들이 있지 않나”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마디로 국민과 당원들이 (회동의 의미를) 판단하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