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대통령 근태 공방…민주 "곧 재택할듯" vs 국힘 "놀부 심보"

박지현 "국민 생명과 안전 책임지는 분…성실해야"
윤호중 "출퇴근 시간 없다? 관저와 사저 헷갈리나"
김기현 "가짜뉴스, 금도 한참 벗어나…국민 사과해야"
허은아 "선거 앞둔 흠집 내기…부러우면 이미 진 것"
  • 등록 2022-05-16 오후 4:08:57

    수정 2022-05-16 오후 4:08:57

[이데일리 이지은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근태를 두고 여야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지각 출근-땡 퇴근’으로 규정하며 공세를 높이고 있다. 국민의힘은 “악의적 가짜뉴스이자 허위 사실”이라며 대통령 감싸기에 나섰다.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지세 결집을 위한 기싸움을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시정연설을 하기 위해 서울 여의도 국회로 들어서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민주당 지도부는 16일 윤 대통령 시정 연설을 앞두고도 출퇴근 논란을 집중적으로 파고들었다.

박지현 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대통령 취임식 다음 날인) 11일에는 8시 30분에 출근했던 윤 대통령이 12일에는 9시 10분, 13일에는 9시 55분에 출근했다”며 “매일 40분씩 늦어지다가 재택근무로 전환하실 수도 있겠다”고 꼬집었다. 이어 “시민들은 9시까지 출근하기 위해 새벽 별을 보며 집을 나선다. 지각을 면하려고 비좁은 버스나 지하철에 올라타고 몇 번의 환승을 거쳐 기진맥진 출근한다”며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분으로서 최소한의 성실함을 요구드린다”고 질타했다.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도 윤 대통령을 향해 “북한이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했는데 NSC(국가안전보장회의)는 소집되지 않았다. 대통령은 어디서 무엇을 하고 있었느냐”며 “대통령에게 출퇴근 시간이 없다는 말로 변명하는데, 관저랑 사저를 헷갈리는 것 아니냐”고 비판했다. 앞서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이 전날 대통령 조기 퇴근 지적에 대해 “대통령의 업무는 24시간 중단되지 않는다. 출퇴근 개념 자체가 없다”고 한 데 관한 재반박인 셈이다.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민주주의를 위기에 빠뜨리는 원인으로 지목했던 ‘반지성주의’를 언급하며 민주당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김기현 전 원내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가짜뉴스를 생산하고 퍼나르면서 윤 대통령을 공격하는 것은 금도를 벗어나도 한참 벗어난다”며 “민주당은 오히려 (청와대 광화문 이전 등) 공약을 지키지 못해 죄송하다 말하는 게 도리지만, 생뚱맞게도 출퇴근을 운운하면서 자다가 봉창 두드리는 언행을 일삼고 있다”고 꼬집었다.

윤 비대위원장의 문제 제기에 대해서도 “윤 대통령은 안보실장 주재로 안보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집무실에서 업무를 수행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오히려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기도 했다.

허은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취임 이후 ‘윤석열식 소통’으로 알려진 기자들과의 출근길 질의응답으로 대통령의 출근 시간은 매일매일 체크되고 있고 국민들도 함께 지켜보고 계신다”며 “그런 대통령이 지각을 한다는 민주당의 주장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 성범죄로 도덕성이 얼룩지고 검수완박으로 인해 민심으로부터 외면받아 어떻게든 대통령을 흠집 내고 보자는 놀부 심보는 알겠다”며 “민주당은 부러우면 이미 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