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혜훈 "24번째 부동산 대책, 국민 염장 지르는 대책"

19일 '더 좋은 세상으로' 강연자로 나서 서울시장 출마 선언
신혼부부 등에 한강변 초고층 전용동 제공 약속
19~30세 청년들 지하철 요금 무료 공약도
  • 등록 2020-11-19 오후 5:33:40

    수정 2020-11-19 오후 5:33:40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이혜훈 전 의원이 19일 정부의 24번째 부동산 대책에 대해 “국민들의 염장을 지르는 일이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혜훈 전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오후 서울 마포구 마포현대빌딩에서 열린 ‘더 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 정례세미나에서 서울시장 선거 출마 선언과 함께 정책 공약 구상을 밝히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이 전 의원은 이날 국민의힘 외곽 모임인 ‘더 좋은 세상으로’(마포포럼)의 강연자로 나와 서울시장 출마 의사를 밝혔다. 이 전 의원은 ‘어떻게 승리할 것인가’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대략적인 공약을 선보였다.

먼저 발표에 나선 이혜훈 전 의원은 전세난과 집값 폭등 등 서울의 부동산 문제를 지적하며 운을 띄웠다. 이 전 의원은 한국개발연구원(KDI) 출신으로 당내 경제 전문가로 꼽힌다.

그는 “생애 첫주택 마련에 애로를 겪는 신혼부부 및 육아부부들에게 지분적립형분양으로 내집마련의 길을 활짝 열겠다”며 “올림픽대로나 강변북로를 ‘덮개화’해 한강변과 연결시켜 경관, 휴식, 조망권 향상을 선택하는 단지에 단지내 조경용 부지를 기부채납 받아 신혼부부 및 육아부부 전용동을 초고층으로 건설하겠다”고 약속했다.

주택공급을 늘리기 위한 방안으로 재개발·재건축 활로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그는 “정비구역지정요건 및 노후불량주택 요건 완화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하겠다”고 방안을 내놨다.

특히 이날 발표된 정부의 전세 대책에 대해서는 전세난을 해결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는 전세난을 극복하기 위해 향후 2년간 다세대, 빈 상가 등을 활용한 공공임대 11만 4100가구를 공급하기로 결정했다. 특히 빈 상가와 관광호텔 등 숙박시설을 주거용으로 개조해 2022년까지 전국 1만 3000가구의 공공임대를 공급하기로 했다. 3개월 이상 공실인 공공임대는 무주택자에게 소득 수준에 관계 없이 풀기로 했다.

이에 대해 이 전 의원은 “지금 공공임대가 하나라도 나올까봐 줄을 서고 기다리는 등 매물이 품귀 상황 아닌가”라며 “그럼에도 3개월이나 공실이 된다는 건 그만큼 입지가 좋지 않거나 크기가 안 맞는 거다. 그런 걸 풀면 전세 수요를 해갈시킬 수 없다”고 역설했다.

이외에도 그는 청년 공약과 관련해 19~30세 청년들의 지하철 요금을 무료로 하는 ‘청춘프리패스’ 도입, 청년 일자리+창업 복합 공간인 ‘서울블라썸’ 설립을 내세웠다.

특히 서울블라썸에 대해서 “80층짜리 직주의문(직장+주거+의료+문화+복지+공공서비스)일체형 초고층 시설로 교통유발을 최소화하겠다. 20개층은 창업공간 및 사무공간, 10개층은 수영장·병원·우체국·주민센터지소 등 의료·문화·복지·공공서비스 공간, 50개층은 주거공간으로 분양과 임대를 혼합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민의힘은 박춘희 전 송파구청장이 서울시장 출마 선언을 했고 김선동 전 사무총장도 오는 25일 서울시장 출마 선언을 예고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