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日 징용판결 보복시 가만 있을 수 없다"

국회 외통위 전체회의
정진석 "귀를 의심..인식과 자세 유감"
  • 등록 2019-06-25 오후 6:28:17

    수정 2019-06-25 오후 6:28:17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5일 오전 열린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현안보고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5일 대법원의 강제징용배상 판결에 일본의 보복성 조치가 있을 경우 “가만있을 수 없다”며 강경대응 입장을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일본 제철이 가진 포항제철 주식의 매각 배당금이 강제집행되면 일본의 보복이 우려된다’는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이 같이 답했다. 강 장관은 “어떤 보복성에 대응조치가 나온다고 한다면 상황은 더욱 악화될 것으로 보인다”면서 “그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면밀히 협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같은 당 정진석 의원은 “일본이 보복조치를 준비하는 게 맞다. 일본 제철이 가진 포항제철 주식의 매각 배당금이 강제집행되어 현금화되면 일본은 바로 조치할 것인데 피해는 일본과 한국 중이 누가 더 보게되느냐”면서 “귀를 의심했다”고 강 장관을 몰아세웠다.

이어 “외교부 관리 태도도 걱정”이라면서 “한일기업 강제징용 공동보상안 발표했다가 일본이 거절한 것 처음 본다”면서 “범정부 이슈라고 하지만 적어도 발표할 때는 사전 조율을 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맹비난했다.

대법원은 지난해 10월30일 신일철주금의 강제징용 피해자 배상 책임을 인정했다. 이에 일본이 강하게 반발하자 후속조치로 외교부는 지난 19일 한국과 일본 기업의 자발적으로 재원을 출연해 만든 기금을 통해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는 방안을 일본에 제안했다. 하지만 일본 외무성의 오스가 다케시 보도관은 지난 19일 기자회견에서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 한국의 국제법 위반 상태를 시정하는 것이 아니어서 문제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 의원은 “G20정상회의에서 일정 안 잡혀서 개최국 정상과 회담 못 잡은 것 자체가 정상이 아니다”면서 “그렇게 안일하게 다자회의에서 모든 정상회담이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인식과 자세가 아주 유감”이라고 힐난했다. 이날 청와대에 따르면 오는 27~29일 문재인 대통령은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일본 오사카를 방문할 예정인 가운데, 한일 정상회담은 열리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