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두관 "윤석열 총장, '법꾸라지' 넘어 '법뱅장어'"

  • 등록 2020-06-23 오후 8:07:55

    수정 2020-06-23 오후 8:07:55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김두관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검사장-기자 유착 의혹 사건 조사와 관련 윤석열 검찰총장 행태를 강하게 비판했다.

김 의원은 23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은 내용의 글을 올렸다. 김 의원은 “윤 총장은 거꾸로 가도 우리는 바로가야 한다”는 제목의 이 글에서 “윤석렬 총장만큼 검찰개혁의 필요성을 온 몸으로 보여주는 사례를 찾기 어렵다”며 유착 사건 조사를 두고 상급기관인 법무부와 마찰을 빚은 윤 총장을 맹비난했다.

김 의원은 “검찰이 기소권을 독점하거나 권력을 부당하게 행사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검찰을 감시하는 공수처를 만들지 않으면 우리 사회의 정의가 어디까지 곤두박질칠 수 있는지 국민들은 윤 총장 덕분에 제대로 경험하고 있다”며 윤 총장 체제 검찰이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공정치 않은 수사를 벌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오로지 자신들의 잣대와 색안경을 끼고 집권당에 흠이 되는 것은 100곳을 마다 않고 압수수색하면서 자신의 장모 혐의는 물론 검찰 제식구 감싸기와 야당의 명백한 비리사건은 수사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국 전 법무부장관 사건과 윤 총장 장모의 사문서위조 혐의 사건에서 검찰이 보인 극과 극의 대응을 비교한 것이다.

김 의원은 “법꾸라지를 넘어 법뱀장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야 할 수준”이라며 윤 총장에 대한 비난을 이어갔다.

김 의원은 한명숙 전 국무총리 사건 위증 강요 의혹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지휘권을 가진 법무부 장관의 지시에도 합동조사라는 꼼수로 대응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어디가 지휘부처인지 국민도 헷갈리고 외국언론이 보면 검찰이 법무부를 지휘하는 것으로 착각할 지경”이라고도 말했다.

김 의원은 그러면서 검찰개혁 완수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김 의원은 “우리에겐 국민이 준 177석이라는 힘이 있다. 검찰개혁, 공수처 설치에 공감하는 다른 야당도 있다”며 “대통령께서 아무런 질책도 하지 않은 마음을 이해한다면 우리는 좌고우면 없이 오로지 공수처 설치로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좌고우면 없이 오로지 검찰개혁, 공수처만 생각해야 한다. 7월에 공수처가 정상적으로 출범하는 일에 집중해야 한다”며 “윤석렬 총장이 민심과 거꾸로 가는 동안 우리 민주당은 민심을 향해 똑바로 전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