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국감]'물류자회사' 설립 두고 ‘집중포화’ 맞은 포스코

여야 의원들 “사회적 갈등 야기한 포스코, 결정 철회해야”
김복태 포스코 전무 “철강 경쟁력 향상 위해 불가피한 선택”
맹성규 의원 “정부 국무회의 의제에 안건 올려 입장정리하라”
  • 등록 2020-10-26 오후 5:12:58

    수정 2020-10-26 오후 5:12:58

26일 국회에서 해양수산부 및 소관 기관 종합국정감사에 앞서 농해수위 전체회의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포스코(005490)가 물류자회사 설립과 관련해 국정감사장에서 ‘집중포화’를 맞았다. 사회적 효용성이 마련되지 않은 물류자회사 설립은 불필요한 갈등만 초래하는 만큼 원점에서 재검토하라는 여야 의원들의 지적과 비판들이 쏟아졌다.

26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종합 국감에선 포스코와 한국선주협회가 각각 증인, 참고인 신분으로 국회에 출석해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을 두고 의견을 피력했다. 포스코에선 김복태 물류통합 태스크포스(TF) 전무, 선주협회에선 김영무 상근부회장이 참석했다.

포스코는 지난 5월 자체 물류 업무를 통합한 자회사 ‘포스코 GSP’ 출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이 같은 결정은 물류업계에 큰 반발을 샀다. 물류업계는 포스코가 자체 물류자회사를 설립하게 되면 생태계가 교란되고 업계가 위축될 수밖에 없는 만큼 자회사 설립 결정을 철회하라고 주장해왔다.

이날 국감장에선 대다수 의원들이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결정을 비판했다. 이만희 국민의힘 의원은 “갈등 요소가 다분한데 알면서 왜 (물류자회사 설립) 시도를 하느냐”며 “신중한 판단을 촉구한다”고 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도 “국민의 피와 땀으로 성장한 기업이 포스코인데 그룹내에서 물류 업무를 조절하면 될텐데 왜 굳이 자회사를 만드느냐”며 “전문경영인인 포스코 회장이 임기 연장 때문에 (물류자회사 설립을) 쪼는 것 아니냐. 포스코가 굳이 이 같이 지탄받는 행위를 할 이유가 없다”고 지적했다.

맹성규 더불어민주당 의원 역시 “포스코는 화주 중에서도 ‘슈퍼갑’이다. 기존 물류업자들이 경쟁이 되겠느냐”며 “자회사를 만들거면 사회적 효용성부터 있어야 하는데 오로지 회사의 비용 절감 의지밖에 없는 것 같다. 사회적 갈등만 일으키는 거 아니냐”고 꼬집었다. 같은 당 어기구 의원도 “최근 가뜩이나 양극화 문제가 심한데 포스코가 중소기업들 밥그릇을 빼앗으면 어떻게 하느냐”며 “사회적 책임을 더 챙겨하는 포스코인데, (물류자회사 설립 방안을) 다시 잘 검토했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이에 포스코 측은 철강 산업 경쟁력 확대를 위해선 불가피한 일이라고 항변했다. 김복태 포스코 전무는 이날 국감장에서 “인공지능(AI) 빅데이터를 활용해 물류통합 디지털 플랫폼을 만드는 게 골자인데, 철강산업 본연의 경쟁력 강화, 물류비용 효율성 증대 등을 위해 자회사를 만들려는 것”이라며 “전자입찰방식에 최저가 입찰방식도 아니어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투명하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내부 규정에 따라 정당히 진행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해외 철강업체들의 동향을 함께 설명하며 철강산업계의 흐름임을 거듭 강조했다. 김 전무는 “철강산업 특성상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해야 하는 상황”이라며 “일본, 유럽, 중국 등 글로벌 철강사들은 현재 효율성 증대를 위해 자체 물류 전문업체를 운영하고 있다. 우리도 글로벌 업체들과 경쟁하기 위해선 효율성을 끌어올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일부 의원들은 해양수산부 장관이 포스코 물류자회사 설립 문제를 국무회의 의제로 올려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맹성규 의원은 “해수부 장관이 (포스코의 물류자회사 설립 관련) 법적 권한이 없다고 했는데, 그럼에도 이처럼 소극적으로 하면 안된다”며 “사회적 갈등을 유발할 수밖에 없는 문제인만큼 전 정부 부처에서 입장을 정리해 국무회의 의제로 올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국무회의에 문제를 제기한 적은 없지만 우려한 부분들을 충분히 전달했다고 본다”고 답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