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성1호기 감사 후폭풍…野 "거짓말" vs 성윤모 "재가동 없다"

야 “성윤모 산업부 장관 거짓말한다” 맹폭
여 “20대 국회서 감사 요청한 것 자체 문제”
성윤모 “책임 있다면 지겠다…재가동 없어”
  • 등록 2020-10-22 오후 5:44:05

    수정 2020-10-22 오후 9:28:33

[이데일리 문승관 김상윤 기자] 여야가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감사원 감사결과를 놓고 결국 국정감사장에서 정면으로 충돌했다. 야당은 “거짓말을 한다”며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거세게 몰아세웠고 성윤모 장관은 “책임질 일이 있다면 회피하지 않겠다”고 했다. 월성 원전 1호기 재가동 여부에 대해선 “재가동은 없다”며 선을 그었다.

여당은 애초 20대 국회에서 여야를 떠나 수많은 갈등을 일으킬 결과를 얻으려고 감사원 감사를 의결한 건지 유감스럽다며 20대 국회에 문제가 있음을 주장했다. 앞서 감사원은 지난 20일 정부가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조기폐쇄 과정에서 원전을 계속 가동됐을 때의 경제성이 불합리하게 저평가됐다는 감사결과를 내놓았다.

송갑석(왼쪽) 의원(더불어민주당)의원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 종합감사에서 김정재 의원(국민의힘)의 월성1호기 감사원 감사와 관련된 질의 내용에 대해 자리에서 일어나 김 의원에게 항의하고 있다. 이 충돌로 오전 국정감사가 파행했다.(사진=국회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성 장관은 22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월성 1호기 재가동을 검토하지 않겠다는 입장인가’라는 구자근 의원(국민의힘)의 질의에 대해 “그렇다”고 답했다.

월성 1호기 조기폐쇄 경제성 평가를 조작했냐는 물음에는 “여러 가지 의견이 있을 수 있다”며 “(경제성 평가를) 조작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산업부 소속 공무원 2명의 감사 관련 자료 삭제 행위에 대해 “책임질 일이 있다면 회피하지 않겠다”고 했다.

권명호 의원(국민의힘)은 “감사원이 월성 1호기 경제성을 불합리하게 낮게 평가했다고 결론 내렸는데 인정하나”며 “졸속 결정됐다는 결론에 대해선 어떻게 보나”라고 묻자 성 장관은 “적절한 절차와 규정, 행정지도에 의해 했다”며 “(경제성 평가는) 여러 방법과 변수에 따라 달라지고 여러 가지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해왔다”고 대답했다.

성 장관은 산업부 직원들의 문서폐기에 대해서는 유감을 표명했다. 성 장관은 “문서폐기는 적극행정이라고 보지 않는다”며 “입장을 밝힐 때 유감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성 장관은 “문서삭제는 올바르지 않은 것”이라며 “감사원 징계요구에 대해서는 관련 규정에 따라 검토와 조사를 거쳐서 조치할 예정”이라고 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의 산업통상자원부에 대한 종합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사진=국회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여야는 이날 국감에서 감사원 감사결과를 두고 언성을 높이며 비난을 쏟아냈다.

김정재 의원(국민의힘)은 성 장관에게 감사원 보고서 내용을 언급하며 “뻔뻔하게 대답한다. 거짓말을 한다. 작정하고 나왔네”라며 답변의 기회를 제대로 주지 않은 채 질의를 끝냈다.

송갑석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의사진행발언을 요청한 뒤 “근거도 없이 여기 나와 있는 장관과 차관, 산업부 간부가 대단한 범죄자인 것처럼 하는 질의는 매우 유감이다”고 하자 김 의원은 “동료의원 발의에 딴지걸고 예의없다”며 언성을 높였다. 이에 여야 의원들은 “어디서 삿대질이냐. 반말하지 마라”며 서로 목소리를 높여 국감장이 파행을 겪었다.

야당의 공세에 여당은 20대 국회에서 무리하게 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한 것부터 문제라며 반박했다. 신영대 의원(더불어민주당)은 “20대 국회에서 여야를 떠나 수많은 갈등을 일으킬 결과를 얻으려고 감사원 감사를 의결한 건지 유감스럽다”며 “처음부터 감사대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을 무리하게 보낸 것에 20대 국회가 문제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철규 의원(국민의힘)은 “여야가 합의하고 모든 의원이 동의해서 감사청구를 한 것”이라며 “그렇다면 송갑석·강훈식 의원도 다 부적절한 일을 한 의원이 되는데 20대 국회가 감사 의뢰한 게 부적절한 건가”라고 반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