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진보단체 "文정부, 지소미아 종료 연기 규탄"

인천지역연대, 민주당 인천시당서 규탄 회견
"미국 내정간섭에 문재인정부 무릎 꿇어"
  • 등록 2019-11-25 오후 4:56:12

    수정 2019-11-25 오후 4:56:12

인천지역연대 관계자들이 25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인천지역연대 제공)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인천지역 진보성향 시민단체들은 25일 “문재인정부의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 종료 연기 결정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인천본부 등 인천지역 진보성향 단체 27곳으로 구성된 인천지역연대는 이날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앞에서 기자회견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이 단체 관계자들은 “정부는 지소미아 종료 결정 통보 효력을 지난 22일 정지하기로 했다”며 “사실상 지소미아 갱신이고 연장을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본과의 수출규제 해제 논의를 조건부로 연말까지 지소미아를 연장하겠다는 것인데 우리는 이러한 정부 결정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지소미아는 박근혜 정권에서 체결된 일본과 한국이 맺은 유일한 군사협정이다”며 “일본군위안부 야합과 함께 미국에 의해 강요되고 촛불 항쟁으로 퇴진 일보 직전에 놓인 박근혜 정권이 국민 반대에도 불구하고 강행한 대표적 적폐협정”이라고 비판했다.

인천지역연대 관계자들이 25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인천지역연대 제공)


인천지역연대는 “문재인정부가 지난 8월 지소미아 종료 통보 결정을 했을 당시 국민은 한목소리로 환영했다”며 “불매운동과 촛불로 이런 결정에 힘을 실어줬지만 이번 연장 결정은 국민의 열화와 같은 의지에 찬물을 끼얹었다”고 질타했다.

또 “미국은 집요하게 지소미아 종료 철회를 압박했다”며 “이 과정에서 미국 인사들의 언행은 내정간섭 그 자체였다. 문재인정부는 결국 무릎을 꿇어 종료를 연기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번 결정에 여당인 민주당은 외교적 성과로 발표했다”며 “이전의 결정을 뒤엎은 것에 대해 사과해도 모자랄 상황에 이러한 발표는 국민을 조롱하는 행위에 지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제 불매운동, 촛불 등으로 보여진 새로운 한일관계를 위한 국민의 투쟁은 아베와 미국, 친일 적폐세력뿐만 아니라 적폐협정을 유지하며 적폐와 협치하는 문재인정부도 겨냥할 것”이라며 “그 책임은 전적으로 문재인정부가 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