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상급식부터 내곡동 땅 의혹까지…吳·安 피튀기는 설전(종합)

오세훈·안철수, 16일 서울시장 후보 단일화 경선 TV토론
安 국민의힘 입당·吳 내곡동 땅 의혹·무상급식 파동 등 설전
  • 등록 2021-03-16 오후 8:16:20

    수정 2021-03-16 오후 8:16:20

[이데일리 권오석 기자]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서는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6일 단일화 경선 TV토론에서 안 대표의 국민의힘 입당, 오 후보의 내곡동 땅 의혹, 무상급식 파동 등을 놓고 충돌했다.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16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더플러스 스튜디오에서 채널A 주관으로 열린 후보 단일화 TV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오 후보는 안 대표에게 “약속을 지키지 못할 가능성이 많은 합당을 하느니 입당을 하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입당하면 (단일화 여론조사에서) 경쟁력을 조사하는 부분으로 양보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날 안 대표는 단일후보로 서울시장이 되면 국민의당·국민의힘 합당을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오 후보가 한발 앞서 제안을 한 셈이다.

이에 대해 안 대표는 “내 목적은 서울시장 선거에서 야권이 이기는 것이다”이라며 “4번(국민의당) 지지자들과 2번(국민의힘) 지지자들이 모두 모여 한 마음이 돼야 이길 수 있다”고 하면서 사실상 거절 의사를 내비쳤다.

이어 안 대표는 “혹시나 미덥지 못하다고 할 수 있어서 오늘 시장 선거 이후 3단계 범야권 통합 방안을 말씀 드린 것이다”고 부연했다.

오 후보는 재차 안 대표의 합당 계획을 지적하며 “국민의힘은 의석수가 100석이 넘고 국민의당은 3석이다. 지구당 위원장 및 당협위원장 임명 권한을 나누는 게 가장 맞추기 어려운 조건인데 100대 3비율로 합당할 의향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대해 안 대표는 “어떤 지분도 요구할 생각이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를 살리는 것이다”고 답했다.

토론 과정에서 안 대표는 10년 전 무상급식 파동을 거론하며 오 후보를 공격하기도 했다.

안 대표는 오 후보를 향해 “의사 입장에서 보면, 아이들은 먹는 것 자체가 평생 건강에 중요하다. 아이들이 여기에서 차별을 받으면 심리적으로 타격을 받는다. 아이들에 대해선 보편 복지를 하는 게 원칙이다”고 저격했다.

안 대표는 오 후보가 10년 전 서울시장직을 걸고 무상급식 주민투표를 한 것에 대해 “지금도 무상급식을 반대하느냐”고 물었고 오 후보는 “무상급식을 반대한 게 아니라 부자 무상급식을 반대한 거다. 부자를 위한 복지를 하는 게 아니라 어려운 계층에 복지가 가야 한다는 게 원칙이다”고 답했다.

이에 대해 안 대표는 “어른들에 대한 선별 복지는 동의한다. 그러나 최소한 아이들에 대해선 보편 복지가 맞다는 입장이다”며 “시장직을 사퇴한 것에 대해 책임이 있다는 데엔 동의하느냐”고 재차 물었다. 이에 오 후보는 “자리를 건 부분은 여러 번 사죄의 말을 드렸고 결과적으로 박원순 시정이 시작된 데 무한책임을 느낀다”고 답변했다. 이어 안 대표는 “(2011년 당시) 아이들이 유권자가 됐다. 지금 그 아이들에 해줄 말은 없는가”라고 오 후보에 물었으나 시간 초과로 답변을 듣지는 못했다.

오 후보가 강남구 내곡동 소재 처가의 땅이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되는 데 관여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두 후보는 입씨름을 벌였다.

오 후보는 “주택 지정에 관여했으면, 부당한 압력을 받은 서울시 직원이나 서울주택도시공사(SH) 직원은 양심선언을 해달라”며 “한 사람이라도 오세훈이 관심을 표했거나 직간접적으로 압력을 가했다고 기억하면 나서달라. 그러면 바로 후보직에서 사퇴한다”고 배수진을 쳤다. 그는 “해당 땅은 1970년도에 아내가 초등학교 4학년일 때 장인어른이 돌아가시면서 상속을 받은 땅이다”며 당시 평당 보상 가격은 270만원으로, 당시 주변 시세인 317만원보다도 낮았다고 부연했다.

오 후보가 강경한 태도로 나오자, 안 대표는 “시세보다도 낮게 매각을 했다고 하지만 36억원을 번 것은 사실이다. 아마도 많은 분이 상실감이 클 것이다”며 재차 공격했다.

이에 오 후보는 “정부가 주택예정지구를 지정해서 보상가를 선정할 땐 시세보다 10~20% 낮게 책정한다. 그걸 받아들이지 않는 분들이 소송하면 10~20%를 더 줘서 소송을 끝낸다”며 “법조계에 물어봐도 상식적인 수준이다. ‘총액이 얼마다’는 걸로 시민들이 상실감을 가진다고 한다는 건, 안 대표가 할 말은 아닌 듯 하다”고 반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