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외무성 “美 적대정책 안 변해…전쟁억제력 계속 키울 것”

북한 군축평화연구소 6·25 보고서 발표
“미, 싱가포르 회담 후 더 적대정책 진행”
미 위협 '제2의 6.25' 재현않는단 담보 없다
“대화운운 양면책…핵위협 공갈 일삼아”
치졸 양면술책, 침략의 길 강도적 속심
  • 등록 2020-06-25 오후 6:45:03

    수정 2020-06-25 오후 6:45:03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북한 외무성은 25일 “미국이 가해오는 지속적인 핵 위협을 제압하기 위한 우리의 힘을 계속 키울 것이며 우리가 선택한 이 길에서 절대로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미국이 2018년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후 대화를 운운하면서 적대시 정책에 더 매달렸다고 비판했다.

북한 외무성 군축 및 평화연구소는 이날 조선중앙통신에 공개한 연구보고서를 통해 “미국이 우리에 대한 병적이며 체질적인 적대시 정책에 매여달리면서 극단적인 핵위협 공갈을 일삼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 철회는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필수 불가결한 선결조건’이라는 제목의 이 연구보고서는 약 1만3000자 분량으로 작성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사진=연합뉴스),
보고서는 “조선전쟁(6·25전쟁)은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 정책의 필연적 산물”이라며 전쟁 발발 책임을 미국에 돌리고, 정전 이후 67년이 흘렀지만 미국의 적대시 정책은 조금도 변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6·12 싱가포르 북미정상회담 이후에도 미국의 핵위협과 적대시 정책이 추진됐다면서 한미연합훈련을 수십차례 전개하고 첨단 전쟁장비를 남측에 반입해 북한을 위협했다고 언급했다.

또 “신형 코로나 비루스(바이러스) 사태로 전례없는 위기를 겪고있는 속에서도 미국은 지난 4월 연합공중훈련, 해병대 합동상륙훈련을 벌려놓으면서 우리에 대한 군사적 위협을 한시도 늦추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미국의 핵위협을 제거하기 위해 대화를 통한 노력도, 국제법에 의거한 노력도 해봤으나 모두 수포로 돌아갔다”며 “결국 미국이 우리를 한사코 핵 보유에로 떠밀었던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조선반도의 정전 상태는 미국의 잠재적 적수들을 군사적으로 억제하는데 악용돼 왔다”고도 했다.

연구소는 특히 전쟁 억제력 확보의 정당성에 대해 재차 강조했다. 보고서는 “미국이 한국에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를 배치해 중국 동북지역과 러시아 원동지방을 들여다보고, 중거리핵전력(INF) 조약을 파기해 북한 주변에 중거리미사일을 배치하려 한다”면서 “조선반도 주변에서 핵 군비 경쟁이 일어나는 것은 시간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미국의 이해관계가 조선반도에서의 정전상태 유지가 아니라 70년 전의 이해관계와 일치된다면 제2의 6·25가 또다시 재현되지 않는다는 담보는 그 어디에도 없다”며 “우리가 전쟁 억제력을 더욱 강화하는 것은 시비할 수 없는 정정당당한 자위권의 행사”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미국을 향해 “우리에 대한 정치·경제·군사적 압박을 극대화하면서 대화 운운하는 것은 치졸한 양면술책”이라면서 “비핵화 타령은 우리를 무장해제시켜 침략전쟁의 길을 열어보려는 강도적 속심의 발로”라고 맹비난했다.

북한은 지난달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열린 당 중앙군사위 확대회의에서 핵전쟁 억제력을 한층 강화하기 위한 새로운 방침을 제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날 외무성 보고서는 북한이 앞서 설정한 전쟁 억제력 강화 방침을 재확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군축 및 평화연구소는 각종 국제회의에서 북한 당국의 외교·군사정책을 선전하기 위해 1988년 10월 외무성 산하에 설립됐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