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 "온라인수업 환경 신속 구축해야…학종 등 구체적 대책 필요"

교총·전교조, 정부 `온라인 개학` 결정에 입장 발표
"저학년, 맞벌이, 도서벽지 등 수업격차 보완해야"
"학종 등 수시운영 가능여부 검토, 보완 계획 필요"
  • 등록 2020-03-31 오후 5:31:35

    수정 2020-03-31 오후 5:31:35

[이데일리 신중섭 기자] 교육부가 단계적 `온라인 개학`과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등 대학 입시 일정 연기를 발표하자 교원단체들은 온라인 개학까지 통신 환경과 웹캡 등 원격 수업 환경 구축을 위한 보완대책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는 31일 “코로나19에 따른 학습 공백과 학사일정 차질, 입시 혼란 등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본다”며 교육부 결정을 환영했다.

코로나19 여파로 교육부가 내달 9일부터 고3·중3 학생들을 시작으로 단계적 원격수업을 토대로 한 ‘온라인 개학’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한 31일 오후 원격교육 시범학교로 지정된 서울 마포구 서울여자고등학교에서 교사들이 온라인 개학을 위해 원격 수업을 준비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교총은 “온라인 개학의 경우 디지털 격차에 따른 교육 소외와 불공정, 이에 따른 현장의 출결·평가 부담 등 선결과제가 많다”며 “교원에게 갈등·민원의 책임을 떠넘기는 식이어서는 안 되며 교육당국 차원에서 이행 가능한 해소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교총은 또 “온라인 수업이 수업일수·시수로 인정되려면 학교급별, 학년별, 교과별로 풍부한 수업콘텐츠를 제공하고 이를 교사와 학생이 쉽게 접근·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며 “실습, 실험이 주를 이루는 예체능 학교, 특성화고 등에 대한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초등 저학년, 맞벌이 부부 자녀, 농산어촌과 도서벽지 학생, 조손·다자녀·다문화 가정 자녀, 장애학생 등은 온라인 수업에 대한 접근과 활용에 있어 격차가 예상된다”며 “정부와 교육당국이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도 이날 논평을 통해 교육 당국에 신속한 온라인 수업 환경 구축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학교 현장은 와이파이나 기자재 등 기초적인 준비도 되어 있지 않다”며 “교사 개인이 온라인 수업 장비들을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온라인 수업 플랫폼과 EBS를 비롯한 각종 온라인 도구의 안정성을 점검하고 학교의 통신 환경 구축과 웹캠 등 기자재를 신속하게 지원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교원단체들은 수능을 포함해 입시 일정을 미룬 것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교총은 “개학이 5주 이상 늦춰져 자칫 고3 수험생이 빠듯한 입시 준비 기간으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해야 한다”며 “학교도 학생부 마감 등 수시 일정을 맞추는데 고충이 없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교조는 “교육부는 수능을 비롯한 입시 일정 연기 외에 입시 전반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은 제시하지 않고 있다”며 “온라인 수업의 특성상 이는 정시 전형에 특화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비교과 영역, 학생의 발달과정과 특성을 반영하는 학생부 종합전형을 비롯한 수시 전형 운영이 가능한 것인지, 어떻게 보완할 것인지에 대한 세밀한 계획을 추가로 발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