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올해 5.5% 성장 목표 고수…부채 확대 가능성"

"중국 5.5% 목표 달성 신호 보내"-CNBC
경제 하방 압력 속 재정지출 늘릴듯
  • 등록 2022-05-12 오후 6:38:28

    수정 2022-05-12 오후 6:38:28

[베이징=이데일리 신정은 특파원] 중국 정부가 경제성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부채 규모를 확대할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사진=신화/연합뉴스)
11일(현지시간) 미국 CNBC는 11일(현지시간) 중국 지도부가 최근 들어 올해 성장목표인 5%를 여전히 달성하기 원한다는 신호를 여러 차례 보냈다며 이같이 전망했다. 중국 지도부가 최근 세금 감면 등 경제 지원책을 계속 강화하고 있는 것도 목표 달성을 위해서란 해석이다. 다만 자세한 수치에 대해선 언급하진 않았다.

CNBC에 따르면 베티 왕 ANZ리서치 수석 경제학자는 “지난달 29일 열린 중국 공산당 중앙정치국 회의는 코로나19 사태와 지정학적 긴장으로 경제의 하방 압력이 있음에도 정책 입안자들이 올해 GDP 목표 달성에 전면하고 있음을 보여줬다”며 “중국이 5.5%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 많은 부채를 지게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실제 리커창 총리는 전날 주재한 국무원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전반적인 경제 시장 안정”을 강조하며 다양한 지원을 약속했다. 여기엔 에너지 기업에 대한 보조금을 확대하고, 부동산투자신탁(REITs) 상품을 활용한 인프라 프로젝트 자금 조달 등이 포함됐다. 이런 지원을 위해서는 재정지출을 확대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골드만삭스의 앤드루 틸턴 아시아태평양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이 인프라 건설을 위한 지출을 늘릴 것”이라며 “통화 정책 완화보다는 재정지출 확대 쪽에 방점이 찍힐 것”이라고 봤다.

중국공산당 중앙재경위원회는 지난달 26일 시 주석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 ‘전면적인 인프라 건설 강화’ 방안을 논의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같은 중국의 노력에도 올해 중국의 경제성장 전망은 어둡다. 상하이 봉쇄 등으로 여러 경제 지표에서 이미 경제 둔화 신호가 나타나고 있으며 기업들도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CNBC는 “중국 내 유럽 기업 중 60% 가까이가 코로나19 방역 정책으로 올해 수익 전망치를 낮추고 있다는 집계가 나오는 등 기업에 대한 타격이 커지고 있다”며 “시장에서 중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 컨센서스가 3.0%~4.5% 수준으로 모두 목표를 밑돌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